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베드민턴]배드민턴 복식 포메이션에 관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배드민턴 복식 포메이션에대한 레포트로 사진이 첨부되어 한눈에 알아볼수있도록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1. 톱과 백(top & back) 포메이션

2.사이드 바이 사이드 (side by side) 포메이션

3. 다이애거널 (diagonal) 포메이션

본문내용

☞ 복식 포메이션
복식경기는 두 선수가 시합 중 상황에 적합하게 맡을 구역과 플레이 유형을 서로가 협조하여 적절히 대형을 유지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림에서 칠한 셔틀콕으로 나타낸 팀을 기준으로 기술 하였다.
시합을 좀더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사전에 미리 두 선수가 위치를 정하게 되는데 이를 포메이션이라고 한다. 기본적인 복식포메이션에는 공격형 포메이션인 톱과 백(top & back), 수비형 포메이션인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 혼합복식형 포메이션인 다이애거널(diagonal) 등 3가지가 있다.

1. 톱과 백(top & back) 포메이션
일반적으로 공격 형태이다. 또는 한선수의 기량이 현저히 떨어질 때(혼합복식) 선택한다.
톱과 백 포메이션은 두 선수가 모두 센터라인에 위치하며, 전위가 홈 포지션보다 약간 앞에 위치하고 후위가 홈 포지션보다 약간 뒤에 위치하는 형태이다. 이 형태는 후위가 스매시나 드롭을 사용하고 전위는 드라이브나 푸시 등을 사용하는 형태로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장점
- 상대의 수비대형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공격 스트록을 구사할 수 있다.
- 강한 스매시 공격에 대한 전위 선수가 푸시로 공략할 수 있다.
- 복식 경기에서는 이 대형을 많이 유지 할수록 승리 가능성이 높다.
단점
- 사이드 지역에 빈 공간이 많이 생기므로 상대의 역 드라이브 공격에 취약하다.

2.사이드 바이 사이드 (side by side) 포메이션
상대의 공격에 대한 수비 포메이션으로 양선수가 코트를 이등분하여 전체를 커버하는 대형이다. 수비 방법으로는 드롭 공격은 언더와 헤어핀을 병행하고 스매시 공격은 드라이브 스트록을 구사하여 가능한 빨리 공격 대형으로 전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