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과 결혼]사랑과 결혼에대해 알아보시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사랑과 결혼, 성에관한 자료로서 아주 상세하게 잘 정리 되었습니다.내용이 알차 레포트 점수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의 유형
-열정애와 동료애
-사랑의 삼각형이론
-사랑의 6유형이론
-사랑의 준비: 사랑은 능력이자 기술이다
-애착과 사랑
-자율성과 자존심
-자기노출

사랑과 성
-혼전성교에 대한 태도와 행동
-성적 혁명의 부작용
-결혼 전 성경험이 이후 결혼에 미치는 영향

결혼
-배우자 선택에서의 선호들
-결혼만족
-재정문제
-역할 기대들에서의 차이
-성격
-유사성
-결혼관계에서 성, 부모기
-문제가 있는 관계 및 이혼
-개입
-대안관계
-과거 투자 및 이혼 장애 요인

본문내용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은 사랑이란 매우 좋아하는 감저잉어서 호감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보는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사랑과 호감이 별개의 감정이라 생각한다. 누군가를 열렬히 좋아하지만 사랑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Rubin(1973)은 사랑과 호감이 질적으로 다른 차원이라고 주장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사랑은 상대를 간절히 원하는 애착, 상대를 편안하게 해 주고 원하는 대로 해 주고 싶은 배려, 상대를 믿고 마음을 터놓고 싶은 신뢰 및 자기노출로 구성되는 반면에, 호감은 상대에 대한 존중과 정감으로 구선된다고 주장하였다. Rubin은 사랑과 호감 척도를 개발하여 연애 중인 182쌍에게 교제 중인 연인과 동성친구들에 대한 사랑과 호감 정도를 표시하게 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자신의 연인과 가장 친한 친구에 대한 호감 수준은 비슷하였으나. 친구보다 연인을 훨씬 더 사랑한다고 보고하였다.
사랑과 호감이 질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는 연구자들 가운데 일부는 사랑과 우정이 서로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됨을 보여준다. 사랑은 매력적인 외모나 성격 등 평소 바람직하게 생각해 왔던 특징들과 상호 호감에 의해서 촉진되는 반면에 서로 친구관계가 되는 데에는 근접성과 유사성이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것이다(Aron et al., 1989). 이 결과로 보면, 사라오가 우정을 결정하는 요인이 다르다고 할 수 있으나 사라오가 우정이 구분되는 별개의 감정인지에 관한 논의는 사랑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사랑의 유형
열정애와 동료애
사랑이 호감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주로 사랑은 호감과는 달리 열정과 생리적 반응을 지닌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사귄 연인들이나 오래도록 결혼생활을 지속한 부부들의 경우 서로 열정이나 생리적 흥분을 느끼지는 않더라도 상대를 존중하고 서로 의존하며 정을 나누며 산다. Hatfield(Walster)와 그녀의 동료들은 이런 관점에서 사랑을 열정애와 동료애로 구분하였다. Hatfield에 따르면 열정애(passionate love)를 느끼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몰두하고 상대를 이상화하며 성적 매력을 느끼고 생리적으로 흥분되며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비참해하고 사랑하는 것과 아울러 사랑받기를 원하는 특징을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