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화공과]결과보고서 - Azobenzene이성질체의 분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8.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목차

결과
시약조사
고찰

본문내용

2. 시약조사
․실리카겔 [silica gel]
규산이 3차원적으로 복잡하게 결합된 무정형의 크세로겔(xerogel). 성분은 SiO·HO이며 물분자의 수는 조건에 따라 변한다. 자연에 존재하는 규산의 대부분은 실리카겔로 산출된다. 합성 실리카겔은 물유리(규산나트륨)수용액과 황산 또는 염산과의 복분해로 얻어지는 실리카졸을 겔화(gelation)하여 제조한다. 보통 무색의 알맹이모양으로 시판되며, 비중은 2.2∼2.3이다. 산에는 강하지만 진한 염기용액에는 천천히 녹는다. 수증기·암모니아가스 등 대부분의 물질에 대해 흡착력이 강하다. 코발트(Ⅱ)염으로 처리한 실리카겔은 건조시에는 파란색이고, 습기를 흡수하면 담홍색으로 변한다. 건조제로 쓰이는 외에 탈수제, 크로마토그래피용 흡착제, 촉매의 운반체 등으로도 사용된다.
․헥산 [hexane]
화학식 CH. 탄소수 6개의 알칸계 탄화수소. 5종의 이성질체가 있다. 분자량 86.2, 녹는점 -94℃, 끓는점 69℃이다. 보통 헥산이라고 하면 노르말사슬모양의 n-헥산을 말하는데 이것은 석유에테르 또는 리그로인의 주성분이다. 천연가솔린의 정밀증류방법으로 만들어진다. 물에는 녹지 않고 에테르·클로로포름에 녹는다. 무색·투명하고 안정한 휘발성 액체로 약한 냄새가 난다. 흡입하면 기관(氣管)을 자극하며, 고농도에서는 마취성을 보인다. 수은 대신 온도계의 충전제로 쓰이며 유지 추출용제, 정유 희석제로도 쓰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