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파제트병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06.08.23 | 최종수정일 201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뼈에 생기는 파제트병을 조사한 내용입니다.
깔끔한 방사선 사진도 올려놓았습니다.
내용도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너무나 심플한 레포트 표지도 올려놓았으니깐 필요하신 분은 쓰시구요. 필요없으신 분은 과감히 delete 하세요.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Paget’s Disease(파제트 병)
1. 파제트병의 개요
2. 방사선학적 소견
3. 임상적 소견
4. 병태생리
5. 치료

본문내용

1. 파제트병
뼈에 생기는 파제트병 혹은 이형성 골염은 1876년 존 파젯트경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다. 이 병은 중년 환자의 3~4%에서 흔히 발생되는 병이며 80세에는 10%까지 발병한다. 이 병은 40세 이전에는 매우 드물며 남자에게 약간 호발하는 경향이 있다. 골의 병변은 단골 혹은 다골적으로 발병할 수 있으며 보통 비대칭적으로 발병하며 무증상일 수도 있다. 이 병의 주요 발생 지역은 영국, 서유럽,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이다.
파제트병은 골격 재형성의 원인 불명의 국소적 병변을 일으킨다. 파골세포의 골흡수 증가각 가장 주요한 장애이다. 파골세포의 크기 및 숫자가 증가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세포당 파골세포 핵의 숫자도 증가되어 있다. 따라서 파골세포의 골흡수 활동이 증가되고 이에 보상적으로 골형성 세포의 활동도 증가한다. 이러한 뼈 재형성 속도의 혼란은 과혈관성, 미성숙한 직골 증가를 가져오며 종종 구조적으로 약한 직골의 특성에 따라 골 변형 및 병적 골절이 초래된다.

2. 임상적 소견
파제트병이 보통 무증상이므로 이 병변의 발견은 다른 목적으로 시행한 방사선학적 검사에서 우연히 알게 된다. 그러나 심부 골의 동통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만약 하지나 척추에 병변이 있는 경우 몸무게를 지탱하는 일이 종종 동통을 가중시키게 된다. 또한 골의
거대화로 인한 척추강내로의 침입은 뇌 신경병증, 척수신경근병증, 척수압박 혹은 마미 증후군을 초래하기도 한다. 과혈관성인 파제트병은 골병변에 혈류가 증가함에 따라 신경으로 가야할 혈류의 단락이 생겨 신경학적 증후가 나타나기도 한다.
후각신경, 시각신경, 삼차신경, 안면신경, 그리고 전정와우신경이 가장 흔히 영향을 받는 신경들이다. 내이의 신경이 침범된 경우는 신경 전도성 난청을 초래하면 두개골의 두꺼워짐으로 인해 뇌척수액 흐름을 방해해서 수두증을 초래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FRANK H.NETTER, M.D . THE CIBA COLLECTION OF MEDICAL ILLUSTRATION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