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대장암]대장암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장암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1. 대장암이란?
2. 증상
3. 발생빈도
4.발병원인
5. 진단
7. 대장암의 전이
8. 치료

본문내용

-대장의 구조와 기능-
대장은 회장의 끝부분에서 시작하여 항문까지 이르는 장기로서 맹장 (충수 포함), 결장, 직장 및 항문관으로 구성되며 평균 길이는 150cm 정도이다. 대장의 주 기능은 수분, 소디움, 짧은 사슬 지방산 및 질소화합물을 흡수하고 포타슘과 바이카보네이트를 분비하여 액체성 회장 내용물을 반고형성 변으로 전환시키고, 장관 내용물을 아래쪽으로 추진시키며, 변을 저장하고, 배변에 관여하는데 있다. 이를 부위별로 보면 맹장, 상행결장 및 횡행결장은 일시적인 지체, 흡수 및 세균성 발효가 일어나는 곳이고, 아래쪽 결장은 주로 굳은 변을 형성, 보관,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항문 직장부는 일시적인 저장소로 적절한 시기에 용이하게 배변을 할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 있다.

1.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한다.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다. 선암의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악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하며,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유암종 등이 발견된다.
우리나라에서 대장암 발생율은 매우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대장암에 의한 사망은, 남성의 경우 위암, 폐암, 간암에 이어 네번째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도 유사하다.
대장암에 걸리는 빈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으며, 50대가 가장 많고, 60대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과 비교했을 때, 발생 연령이 10살 정도 어린 경향이 있다. 5%-10%의 빈도로 30대의 젊은 사람에게서도 발생하며, 이처럼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대장암은 가족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도 한다.
대장암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유전인자보다도 환경인자의 비중이 크다고 생각되고 있다. 식생활의 급격한 서구화, 특히 동물성지방이나 단백질의 과다섭취가 원인이라고 한다. 그러나 5%전후의 대장암은 유전적 소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장암에 걸리기 쉬운 위험인자로서는 ① 대장용종에 걸린 경험이 있는 경우, ② 가족 중에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 ③ 오랜 기간 동안 궤양성대장염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 ④ 고치기 어려운 치루에 걸린 경우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