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국제 금융시장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최근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은 세계경기 둔화와 글로벌 유동성 감소라는 펀더멘털의 변화 시점에 발생해 추세 조정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저금리-고성장’기가 끝나가면서 높은 수익률 국면에서 낮은 수익률 국면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우려됩니다. 관련 분야의 서적과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국제 금융시장에 관한 보고서
* 세계경제의 기초여건이 중요
* 불확실한 금융시장
* 통화정책에 대한 불신감
* 미국소폭 금리 인상 가능성
* 인플레 전환 가능성은 희박
* 더욱 위험한 경기둔화 가능성
* 글로벌 유동성의 축소
* 미국의 낮은 경제성장률
* 낮아지는 성장 가능성

본문내용

* 국제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아시아 6개국에서 외국인들이 주식을 대규모로 순매도하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위험자산으로부터의 자금이탈이 본격화되는 전조가 아니냐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외국인들은 아시아 6개국 주식시장에서 2004년 293억 달러, 2005년 314억 달러, 그리고 올 1-4월 중에도 184억 달러를 꾸준히 순매수한 것과 달리 5월 12일에서 31일까지 단 3주만에 101억 달러 순매도로 전환하여 이와 같은 현상이 일시적인 조정보다는 추세 조정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세계경제의 기초여건이 중요
불확실한 금융환경 하에서 차익실현 매물 증가로 촉발된 글로벌 주가 폭락은 지난 5월 25일 이후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4년 이후 현재와 같은 글로벌 증시의 급락은 3차례 발생하였다. 당시 아시아 6개국의 외국인 순매도 규모는 50~65달러였으며 대체로 1개월 이내로 조정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하락도 과거 3차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단기간의 조정으로 끝날 수도 있다. 하지만 안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글로벌 주가 하락을 이끌었던 근본적인 원인들이 경제의 기초여건변화에 기인했다면, 향후 국제금융시장의 패러다임은 펀더멘털의 변화 방향에 따라 크게 바뀔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즉, 그 동안 ‘저금리-고성장’기에서 누렸던 높은 수익률 국면이 ‘고금리-저성장’의 낮은 수익률 국면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글로벌 증시 급락을 촉발했던 요인들의 배경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이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 감소 우려’, 그리고 ‘세계 경기둔화 가능성’ 등이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배경의 전개방향에 따라 향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 국제금융론 - 예하미디어
* 국제금융기구와 외채에 관한 진실 - 창작과 비평
* 국제금융 및 수지론 - 유풍출판사
* 국제금융론 - 법문사
* 국제금융론 - 한올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