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보석-알렉산드라이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천연보석 알렉산드라이트에 대해

목차

▶다색성(多色成)과는 전혀 다른 특징
▶황제의 이름을 따서 명명
▶어디서부터가 `알렉산드라이트`인가
▶발견했을 때의 광부들의 놀라움
▶ 특징
▶총평

본문내용

▷산지- 스리랑카,브라질,미얀마,마다가스카르, 소련
▷광물명- 크리조베릴(금산호)
▷경도-8.5
▷비중-3.73
▷굴절율- 1.746 ~1.755
▷탄생석- 6월의 탄생석 (진주, 문스톤과 함께)
▷보석말- 영광,탄생,출발
▷수호석-쌍둥이자리(2면 성을 갖는 의미로부터)
▷낮과 밤이 전혀 다른 표정을 보인 매혹의 보석

▶다색성(多色成)과는 전혀 다른 특징
알렉산드라이트는 크롬이 색상원소이며, 크리조베릴의 변종이다. 이 보석은 빛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것이 흥취의 깊이를 더해준다. 크리조베릴에 속하는 보석 중에서 가장 값비싼 것이 이 알렉산더라이트이다.
이것은 백열등에서는 강렬한 미디움 다크의 레드에서 퍼플리쉬 레드, 일광에서는 강렬한 미디움 엘로이쉬 그린, 불루이쉬 그린색으로 변하는 변색성(變色性)에 희소가치가 있다. 따라서 중간에서 강한 변색효과를 꼭 보여야 한다. 알렉산드라이트의 특징인 이 변색성은 보는 각도에 따라 보석의 색깔이 달리 보이는 ‘다색성’과는 전혀 다르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강한 다색성 때문에 원석은 좋은 특수효과와 원하는 페이스업 색상을 얻기 위해서 조심스럽게 컷팅 방향을 잡아야 한다.

▶황제의 이름을 따서 명명
알렉산드라이트는 그 수가 극히 적은 보석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보석상에서도 별로 나돌지 않는다.
알렉산드라이트는 1831년, 소련의 우랄 산맥 중에 있는 에메랄드 광산에서 발견되었다. 그날이 마침 그 당시의 황제인 알렉산드 2세의 생일이었기 때문에 황제의 이름을 따서 `알렉산드라이트`라 명명했다는 유래가 있다.
주산지는 그 발견 장소인 소련의 우랄 산맥의 땅인데 스리랑카에서도 양질의 것이 많이 산출되어 때로는 10 ~ 20캐럿이나 되는 큰 돌이 발견되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미국 워싱톤 박물관의 광물실에는 66캐럿의 것이 진열되어 있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diagold.cafe
카페:보석을 사랑하는 사람의 모임
°보석 및 보석학 (저자-김종덕, 우성 출판사, 2003년 9월 20일)
°보석학 (저자-정종옥, 박문각 펴냄, 1994년 5월 1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