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에덴의 동쪽을 읽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8.2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영문학 전공 과목을 듣다가 작성한 것입니다.
조금이나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장을 넘길 때마다 정말 작가의 생각처럼 모든 인간은 완전히 대립되는 속성인 선과 악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묻게 되었고, 캐시, 찰스, 카알이 지닌 근원적인 악이 과연 나에게도 내재되어 있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 작품에서는 작가의 고향인 샐리너스 계곡을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선과 악의 투쟁이 구약성서의 카인과 아벨의 주제에 의해 상징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인간의 죄와 벌, 선과 악, 사랑과 증오를 한 편의 드라마처럼 그려냈다. 특히 아버지에 대한 집착과 형에 대한 증오 혹은 애증은 이 작품의 주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작품의 앞부분에 보면 아담의 이복동생인 찰스는 아버지의 편애를 받고 있는 아담에게 광적인 질투심을 보이는데, 아담의 아들인 카알도 쌍둥이형인 아론에게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대를 이어 반복되는 비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면서 섬뜩한 느낌마저 들었다.
이 작품은 샐리너스 계곡에 살고 있는 사무엘 해밀튼 가와 이 곳으로 이주해 온 아담 트래스크 가의 이야기를 교차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아담 트래스크는 이복동생 찰스를 떠나 사랑하는 캐시와 함께 샐리너스 계곡으로 이주해 왔지만 캐시는 쌍둥이, 아론과 카알을 낳고 몸이 회복되자 술집의 창녀가 된다. 캐시의 배신으로 신체적·정신적인 고통을 겪게 된 아담은 오랫동안 좌절감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10년이 흐르고 아담의 아들인 아론과 카알은 서로 상반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아담은 천사같은 외모에 선량한 아들 아론을 사랑하게 된다. 카알은 질투심에 못이겨 어머니가 창녀라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아론을 군에 입대하게 하고, 그는 전사하게 된다. 아담은 아들의 전사 소식을 듣고는 반신불수가 된다. 카알은 이 모든 것이 자기의 잘못 때문이라는 죄의식으로 괴로워한다. 집안의 하인인 리는 아담에게 카알에게 축복을 내려주고 회생의 기회를 달라고 간청한다. 이러한 간청을 듣고 아담은 “팀셸(뜻에 따라) !”이라고 말하고는 죽음을 맞이한다.

참고 자료

책 : 존 스타인벡 저, `에덴의 동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