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간호학]체온조절기전과 조절장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온에 대한 자료입니다. 흔한 레포트 주제라 남들과 조금 달라보이고
싶어 다른 자료도 조금 더 보고 썼습니다.

목차

1.체온조절기전
2.정상체온
3.체온조절장애
4.발열과정

본문내용

Ⅰ. 체온조절기전
인체의 체온은 심한 환경 노출에서 생리적, 행동적 두 가지 조절기전에 의해 조절이 된다. 생리적 조절은 환경적 온도변화에 불수의적으로 반응하고 행위적 조절은 의식적인 행동으로 온도 조절에 반응한다.

1. 생리적 체온의 조절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 조절중추가 피부와 점막에 있는 말초 온도 수용체들로부터 자극이 입력되면 혈류조절, 피부의 발한, 떨림 등을 통해 조절하게 된다. 시상하부를 통하여 흐르는 혈액이 시상하부의 기준온도보다 낮을 때는 피부의 혈관을 수축시켜 열을 보존하고 반재로 시상하부의 기준점 보다 혈액의 온도가 높으면 시상 하부는 피부의 혈관을 넓게 확장하여 따뜻한 혈류가 체표면으로 많이 흐르게 하여 환경으로 열이 소실되게 한다. 또한 한선을 자극하여 발한을 증가시켜 열을 소실한다.
체온은 신경계에 의해 일차적으로 조절되는데 신경계 체온 조절담당은 (1)수용체 (2)중추통합체 (3)효과기 기전에 의한다. 수용기는 피부, 복부장기, 척추와 시상하부에 위치하며 내적 외적 환경에 따른 정보를 중추 신경계에 위치하는 중추 통합체에 보낸다.
중추통합체는 시상하부 내에 있으며 수용기로부터 받은 자료를 해석해서 적당한 반응을 시작한다. 이 영역을 시상하부 자동 체온 조절기라 부르며 자동 체온 조절기가 과대한 열이나 냉을 감지하여 효과기에 속하는 장기들로 신호를 보내면 내부 장기들은 혈류, 신진대사, 발한이나 호흡을 통해 방열한다.
체온조절에 관여하는 효과기는 혈관, 골격근과 한선 등이 포함된다. 신체가 열을 보존할 때는 표면 혈관을 수축해서 신체표면으로 혈류를 적게 보내고 골격근을 수축하여 열을 생성하며 한선은 발한을 억제한다. 이러한 반응에 부가해서 에피네피린과 노에피네피린의 분비증가는 열생산을 자극한다. 열의 소실은 말초혈관의 확대, 근육운동 억제, 발한 촉진 등에 의한다.

참고 자료

1. 기본간호학(上) 김정자 외 정담출판사(1996)
2. 기본간호학(上) 손영희 외 현문사(1996)
3. 생리학 강두희 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1998)
4. 간호임상생리학 최명애 외 대한간호협회 출판부(1991)
5. 건강문제와 간호 연세대학교 RN-BSN 모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