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춘향전 - 작품분석 및 연구사 검토(A+ Report)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녀춘향수절가에 대한 발표문입니다.
열시밓 조사한만큼 좋은 결과 있었던 자료입니다.
그냥 제출하시지 마시고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결과 잇으시길 바래요 ^^
감사합니다. ^^

목차

Ⅰ.서론
Ⅱ. 줄거리 및 연구사 분석
1. 줄거리
2. 연구사 분석
Ⅲ. 작품분석
1. 춘향의 항거(抗拒)에 의미
1) 항거의 양상
① 이도령과의 이별
② 신관의 도임과 수청 요구
③ 이도령의 시험
2) 순종과 항거의 이유
① 순종의 이유
② 항거의 이유
3) 항거의 목적과 그 의미
2. 춘향과 변 부사의 관계 양상
1) 춘향과 변 부사의 적대적 관계
2) 춘향과 변 부사의 역설적 관계
Ⅳ. <열녀춘향수절가>의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크게 노하여 태형을 가하지만 춘향은 죽기를 결심하고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 옥에 갇힌 춘향은 임을 그리워 하다가 잠이 들어 꿈 속에서 이비(二妃)를 만난다. 지나가는 장님에게 물어보니 서방님이 돌아오고 부귀영화를 누릴 꿈이라고 일러준다. 변학도는 자신의 생신연에 마지막으로 춘향의 의중을 들어보기로 하고 만약 그때도 거절하면 처형하겠다고 한다.
서울로 올라간 이도령은 열심히 공부하면서 춘향과의 재회만을 생각한다. 장원급제하여 암행어사가 된 그는 전라도로 내려온다. 하루라도 빨리 춘향을 만나보고 싶은 생각에 남원으로 향한다. 도중에 농부로부터 춘향이 봉변을 당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걸인복색을 하고 춘향의 집으로 가서 월매를 만난다. 월매는 딸을 구해줄 이어사가 걸인 복생으로 나타나자 실망하여 딸이 죽게 되었다면서 신세타령을 늘어놓는다. 이어사는 옥중으로 춘향을 찾아간다. 춘향은 이어사를 알아보지 못한다.
변학도의 생신연이 벌어지는 날이 되었다. 각읍의 관장들이 모여 들었다. 생신연은 성대했다. 이어사는 연회에 걸인의 행색을 하고 참석하여 차운(次韻)을 제의하여 높을 고(高)에 기름 고(膏) 두 자를 운으로 시를 지어 탐관오리의 학정을 비판한다. 이어서 어사또가 출도하여 탐관오리 변학도를 봉고파직하고 춘향을 구한다. 춘향은 수절로 정렬부인으로 봉해져 삼남이녀를 두고 행복하게 살며, 이어사는 후에 좌우영상까지 지낸다.

2. 연구사 분석
<춘향전>은 국문학 연구에 있어서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 온 작품 중에 하나이다. 이것은 암행어사가 등장하여 변학도로 대변되는 악인형 인물을 징치(懲治)하는 통쾌함, 고난에도 굽히지 않는 춘향의 절개, 방자ㆍ월매ㆍ향단 등의 입체적 인물상 등 다양한 흥미소와 더불어 작품의 문학적 가치가 인정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춘향전>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김태준 김태준, “걸작 춘향전의 출현”, 「조선소설사」, 조선어문학회, 1933, pp.191~214
그는 <춘향전>의 경개, 기원, 시대성, 사상, 문학적 의의 등 다양한 부분을 논급하였는데, <춘향전>의 형성 기원을 이사발, 노진, 박문수 등 실존인물에서 찾기도 하고 박색춘향, 양진사설화 등에서 찾기도 하며, 조재삼, 신위 등의 기록을 바탕으로 ‘정조시절에 일어난 <춘향전> 이야기가 순종 헌종 철종때까지 가극(판소리)으로 완성되었던 것’이라고도 하였다. 또한 봉건왕조의 붕괴 과정에서 <춘향전>이 탄생하였기에 <춘향전>은 그러한 시대정신을 담고 있으며, 춘향의 변부사에 대한 태도는 혹리에 대한 민중의 태도를 반영한다고 하였다.에 의해서이며, 이후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지금까지 400여 편이 넘는 방대한 연구가 집적되었다. 그 결과 <춘향전>은 한국의 살아있는 고전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발생 및 기원에 대한 검토와 쟁점을 비롯하여, 근원설화 검토와 쟁점, 작자문제 및 실존설 검토와 쟁점, 이본 검토와 쟁점, 주제 검토와 쟁점 등 다양하다.

참고 자료

김경완, 「고소설의 사상과 아름다움」. 숭실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김태준, “걸작 춘향전의 출현”, 「조선소설사」, 조선어문학회, 1933
박성의「춘향전의 근원설화」. 『한국문학배경연구』. 선명문화사. 1973.
설성경 외.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국학자료원. 2003.
전규태. 「춘향전 贅論」.『호남학연구』. 전주대학교 호남학연구소. 1993.
정하영, 『춘향전의 탐구』, 집문당, 2003.
김병국 외,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광학술자료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