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전문학]최치원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A+ Report)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최치원의 수록 문헌
2.2 최치원의 작가 문제
2.2.1 조선조 문인 재창작설

2.2.2. 신라말 고려초 문인설

2.2.3. 최치원 원작설
2.3. 작품의 줄거리
2.4 . 소설로서의 <최치원전>
2.4.1. <최치원전>에 대한 논란

2.4.2. 최초의 소설 <최치원전>
2.4.2.1. 소설로서의 특징
2.5. 애정소설로서의 <최치원전>
2.5.1. 애정소설의 다섯 단계의 패턴

2.6.<최치원>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3. 결론

본문내용

  최치원 원작설은 김건곤의 논의로 대표된다. 김건곤, 위의 논문.
그는 『신라수이전』의 작자가 최치원임 먼저 밝히고, 따라서 『신라수이전』으로 출처를 밝히고 있는 <최치원> 또한 최치원의 작품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해동고승전』, 『삼국유사』, 『태평통재』, 『삼국사절요』, 『대동운부군옥』등에 기록된 『수이전』에 관한 명칭을 정리하여, “최치원의 『신라수이전』과 박인량의 『수이전』 양종이 있는 듯한데, 그것이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후자가 전자의 증보인지, 어느 한 작가가 잘못 표기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 문헌에 나타나는 기록으로 미루어 통상 『수이전』이라고 하면 『신라수이전』을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가 있다.” 김건곤, 위의 논문, p.264
라고 주장하고, 권문해의 기록에 따라 『신라수이전』을 최치원 것으로 『수이전』을 박인량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견해를 인정할 경우, <최치원>의 말미에 있는 주인공의 종반생애에 관한 진술이 실제 인물 최치원의 그것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최치원이 이 작품을 지었다면 자신의 말년과 죽음을 너무도 정확히 예언하고 있다는 문제에 봉착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건곤은 실제 인물 최치원이 傳奇 <최치원>의 원작을 쓰고, 후인이 그 말미에 실제 인물 최치원의 종반 생애를 추가한 것이라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최치원>은 그 구성으로 볼 때 작중 인물 최치원이 율수현위가 되어 초현관 앞의 쌍녀분 으로 놀러 갔다가 석문에 제시한 것을 계기로 쌍녀와 만나 수작하다가 하룻밤을 보내고 새벽에 닭이 울자 쌍녀가 헤어져 스스로 위로하며 詩를 읊는 데서 끝이 난다고 한다. 그 뒤에 있는 주인공의 만년 생애는 이 작품의 중심 줄거리와 어떤 상관성이나 긴밀성을 가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다른 문헌 예컨대 『삼국사기』의 「최치원열전」 같은 데에도 비슷한 내용이 보이고 있어 후인이 가필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논의를 강화하기 위해 작품에 삽입된 시를 풍격, 운자, 사어면에서 검토하여 최치원의 시와 부합됨을 증명하고 있다.
  덧붙여 그는 최치원이 언제, 어디서 왜, <최치원>과 『신라수이전』을 지었는가에 대해서도 해명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신라수이전』은 최치원이 唐에 있을 때 고병에게 자천하는 과정에서, 고병이 신선과 기이한 것을 좋아했으므로 자신의 文才를 과시하는 한편 그의 환심을 사서 관직을 얻고자 지은 것이며, 책 제목의 ‘신라’라는 국명도 고병과의 관계 즉 한·중 관계에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이상과 같은 『신라수이전』의 저자, 저작 배경, <최치원>의 문헌성격을 중심으로 한 최치원 원작설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니고 있어 오늘날 학자들에 의해 많이 수용되고 있는 논의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태상, 「『태평통제』소재 <최치원전> 연구」,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1995
지준모, 「최치원전 평석」, 동방한문학회, 1999
최기숙, 「권력담론으로 본 최치원전」,연민학회, 연민학지, 1997
유정일, 「『수이전』일문 <최치원>의 장르적 성격과 소설사적 의미」『어문학』, 87, 한국어문협회2005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장효현, 「전기소설의 장르 개념과 장르사의 문제」『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출판부, 2002.
임형택,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한국한문학연구』, 5, 한국한문학연구회, 1981.
김건곤, 「『신라수이전』의 작자와 저작배경」, 『정신문화연구』, 3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