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사회복지]아동복지 정책의 미래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아동복지 정책의 최근 세계적 동향과 선진국의 아동복지서비스나 프로그램에 비해 보완해야 할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그리고 아동복지 정책의 개선방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1. 세계적 동향
1) 선진국의 아동복지
(1) 풍요속의 빈곤
(2) 불안한 최근 동향
(3) 아동 및 가족정책의 변화
2.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3. 아동 복지정책의 개선방향
 1) 아동의 권리신장
2) 가족기능 강화서비스
 3) 아동복지 대상과 전달체계
 4) 요보호아동 발생예방
(1) 상담기능의 강화
(2) 시설아동 및 소년소녀가장세대 지원
  (3) 요보호아동 자립지원강화
(4) 국내입양활성화
  (5) 그룹홈형태의 보호제도 개발
5) 사회자원의 배분정책

본문내용

1. 세계적 동향

우리가 공존하는 오늘의 세계는 사회경제적 발달 수준에 따라 선진국, 개발도상국 그리고 저개발국으로 분류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제 사회는 지역별 통합화와 부족 또는 민족별 분리화의 양극화 현상에 의해 선진국들은 경제발전이 가속화 되는 데 비해 자원과 기술이 부족한 후진국들은 사회 경제적 불안이 가중되어 왔다.

특히 부족별, 민족별 갈등은 새로운 형태의 내전을 야기해 왔으며 소말리아, 르완다, 보스니아와 구소련 등에서 계속되고 있는 전쟁상태는 아동들의 생존, 보호,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전쟁과 기아와 질병으로 매일 5세 이하의 약 3만 5천명의 아동들이 그리고 연간 약 1천 3백 5십만명의 아동들이 생명을 잃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빈민촌이나 도시빈민가의 수백만 가정은 적절한 아동보호기능을 상실하였고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그리고 동남아시아의 수많은 ‘거리의 아동들’이 가정으로부터 밀려 노상에서 부모로부터 방치된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실정이다.

한편 20개 선진국과 44개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도 평균 20%의 부유층이 국민소득의 40~6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빈곤계층의 소득은 전체의 5%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상당수의 국민들이 경제적 성장으로부터 소외당하고 있다. 그 좋은 예가 미국으로서 지난 80년대의 25%의 경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4백만 명 이상의 아동들이 빈곤선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으며 폭력, 약물중독 기타 청소년문제가 증가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