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공교육 붕괴(교실붕괴)와 대처방안 (A+레포트)★★★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10원 (30%↓) 2,300원

소개글

8명의 조원들이 두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저희 조원들이 직접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꼐도 칭찬많이받은 레포트이고...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사들의 문제 상황 및 분석
1. 미디어가 본 교사의 문제
- SBS ‘위기의 교사들’ 중심으로
2. 학생이 본 교사의 문제
3. 교사 스스로 본 문제
Ⅲ. 교사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책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학교 현장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로 거론되는 것 중의 하나가 교실붕괴 현상이다. 교실 붕괴는 수업불능, 생활지도 불능, 학교 기능의 약화 등을 개념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즉 교실에서 교사들은 수업 통제권을 상실함으로써 수업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며, 생활지도 역시 학생들이 수용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불능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배움과 교육의 장소라는 종래의 가치가 학생들에게 수용되지 못함으로써 학교는 단지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해 마지못해 거치게 되는 중간 기착점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교실붕괴 현상은 1998년 신문지상과 뉴스라는 미디어 매체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갑자기 찾아온 것은 아닐 것이다. 과거로부터 누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폭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서는 10년 전의 교육과 현재의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사고에서는 작은 변화가 있기는 하나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체계에 있어서도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여건이 학생의 변화를 따라 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제도상의 문제점만으로 책임을 돌릴 수는 없다. 교육이란 것은 학생과 교사, 사회가 상호작용을 하여 이루어지는 산물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육의 문제점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사회가 나란히 책임을 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요즘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앞으로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질 매체 역시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면과 시간의 제약으로 교실붕괴의 네 가지 원인 중에서 교사의 재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교사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첫째 매스미디어를 통해 지적되고 있는 것들, 둘째로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들, 마지막으로 교사 스스로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로 나눠서 다뤄보고, 그에 대한 대책들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미디어가 본 교사의 문제(SBS ‘위기의 교사들’ 중심으로)
1998년 이해찬씨가 교육부 장관으로 취임하면서, 교육계는 한파가 불어닥치기 시작했다. 정년 단축, 체벌금지, 촌지 금지 등 다각도로 교육계에 개혁을 시도하려 했다. 그러나 개혁의 속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본인이 교육부 장관 자리에서 실각하는 사태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졸속행정을 다시 재현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매스미디어는 교육문제에 대해 연일 체벌과 촌지에 관한 사건을 뉴스거리로 등장시켰고, 그럴 때마다 교권은 땅바닥으로 추락하였다. 이와 더불어 교사라는 직업 속에 숨어 있던 어두운 면들이 사회 전반에 드러나면서 교육계가 새로워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