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능부정]수능부정행위-실태,원인,해결방안 (A+레포트)★★★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8명의 조원들이 두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저희 조원들이 직접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꼐도 칭찬많이받은 레포트이고...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수능부정행위의 실태
Ⅱ. 수능부정행위의 원인
1. 수능제도의 문제
2. 관리・감독 소홀
3. 학생들의 잘못된 의식
Ⅲ. 수능부정행위의 해결방안
1. 2006학년도 수능시험 부정방지대책
2. 발표자 의견

본문내용

Ⅰ. 수능부정행위의 실태

그 동안 시험에서의 부정행위라고 하면 단순히 다른 학생의 시험지를 보거나 연필, 지우개와 같은 시험도구에 내용을 써놓는 것 정도로만 생각해왔으나, 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는 사건이 일어났다.
지난 2004년 11월 17일 치러진 2005학년도 수능시험에서 300여명의 수험생이 점수를 높이기 위해 부정행위를 저질렀다. 그 부정행위에는 크게 휴대폰을 이용한 방법과 대리시험을 이용한 방법이 있었다.
휴대폰을 이용한 부정행위의 경우, 열지 않고 간단히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바(bar)형 휴대폰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시험 전날 합숙하면서 이른바 공부를 잘하는 `선수` 집단, 공부가 조금 뒤떨어지는 일반 수험생 집단, 후배 수십 명으로 이루어진 `도우미` 집단 등으로 분담해 예행연습을 하였다. 그리고 시험 당일, 선수들은 송신용과 수신용 휴대폰 2개를 어깨나 허벅지 등에 부착하고 고사장에 들어갔다. 이어 정답 번호 숫자만큼 부착 부위를 두드려 고시원에 대기 중인 도우미들에게 신호음을 전달하면, 도우미들이 각각의 선수들로부터 전달받은 답안 가운데 다수의 답안을 정답으로 보고, 이 답을 다시 정리해 선수들과 일반 수험생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는 수법을 사용하였다.
대리시험의 경우에는 거액의 돈을 받고 응시원서의 사진을 바꿔 수험생 대신 다른 사람이 시험을 치른 것이 대다수였다.
조사 결과 전국적으로 363명의 수험생이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나, 이들의 성적은 모두 무효 처리되었다. 또 광주광역시 휴대폰 부정행위로 기소된 관련자 31명 가운데 주동자급 7명에게는 징역 8월에 집행유예 1년이, 나머지 24명에게는 가정법원 송치가 선고되었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학생 외에도 학부모를 비롯한 학생의 가족, 전문브로커 등이 추가로 개입되었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몇 년 동안 소리 없이 이루어진 다른 부정행위들까지 드러나는 듯 했으나, 의혹에만 그치고 아직까지 확인된 것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