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철근 콘크리트의 문제점과 대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각종 시멘트의 효과와 유의점
(1) 고로 시멘트
(2) 플라이 애시 시멘트
(3) 3성분 시멘트
(4) 벨라이트계 시멘트

-여러 가지 혼화재
(1) 전반적인 내구성 향상 : AE제, 감수제, AE감수제, 유동화제, 고성능 AE감수제
(2) 경화 콘크리트의 내동해성 향상 : AE제, AE감수제
(3)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내동해성 향상 : 내한제, 방동제
(4) 건조 수축 저감 : 건조 수축 저감제
(5) 기타 : 방청제, 방수제, 분진 방지제 외

-비빔물의 수질 조건

-잔골재를 입수하기 곤란한곳에서의 대처 방법
(1) 산모래, 뭍모래
(2) 바다모래

-새로운 재료
(1) 시멘트(결합재)
(2) 골재
(3) 혼화재
(4) 보강재

-설계자와 시공자의 부적절한 기량
(1)부적절한 기량
(2)철근의 부적절한 배치
(3)PC 강재용 시이스의 부적절한 배치
(4)과밀상태에 있는 철근
(5)스터럽의 부적절한 배치
(6)기둥의 거푸집이 부적절한 설치
(7)시공이음
(8)골재분리
(9)슬래브 표면의 부적절한 물매
(10)시공오차
(11)프레시 콘크리트의 침감에 따른 균열
(12)프레시 콘크리트의 수축에 따른 균열
(13)쟁커

본문내용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요인은 다음 두 가지로 대변할 수 있다. 첫째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처한 환경과 하중 작용 등으로 인한 외적요인, 둘째는 콘크리트 자체의 물성 변화가 원인이 되는 내적요인이다. 실제 콘크리트는 개개의 독립된 요인에 따라 그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드물고 일반적으로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의 상승 작용 및 복수 요인의 복합 작용으로 열화가 진행된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향상을 도모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 콘크리트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열화 작용을 고려한 설계
- 내구적인 재료 선정
- 양호한 시공

각종 시멘트의 효과와 유의점
(1) 고로 시멘트
화학 작용에 대한 저항성과 알칼리 골재 반응의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해양 구조물 기타에 사용되고 있다. 초기 강도의 반현이 더디어 초기의 습윤 양생을 충분히 해야 한다. 양생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장기적으로도 강도가 부족하게 되고, 표면 부분이 경화 불량하게 되어 동해로 인한 표면 박리 등의 열화를 일으킨다. B종이라도 슬래그의 치환율이 작은 경우에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보다 수화열이 크게 되어 알칼리 반응 억제 효과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슬래그의 치환율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2) 플라이 애시 시멘트
플라이 애시 시멘트는 고로 시멘트 이상으로 초기 강도의 발현이 더디므로 설계 기준 강도를 재령 91일로 설정하거나 포졸란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습윤 양생을 충분히 해야 한다. 요사이 품질이 좋은 플라이 애시의 입수가 어려워져 미연 카본량이 많고 입자 형상이 구형이 아닌 것을 부득이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이러한 품질의 플라이 애시를 사용하면 단위 수량이 늘어나거나 연행 공기량의 변동을 일으켜 그 때문에 수화열의 저감과 내구성 향상에 도움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3성분 시멘트
3성분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에 플라이 애시와 고로 슬래그를 혼합한 것이다. 이 둘을 병용하면 각기 특징이 발휘되어 수화열의 저감에 대해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초기 강도의 발현이 더디므로 양생할 때에는 충분히 유의하고 설계 기준 강도는 91일로 해야 한다. 또 비중이 다른 3성분이 정확하게 혼합되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