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과학]슈렉을 통해 본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과 해결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희 조별과제 숙제로
외모지상주의를 그냥 드러낸게 아니라
영화 슈렉에서 지적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과
연관시켜 현대 사회에 만연해 있는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 입니다.
A+맞은 보고서로 안심하고 퍼가셔도 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슈렉을 통해 비춰본 우리 현실
1) 영화 슈렉1 분석
2) 영화 슈렉2 분석
3. 외모지상주의가 팽배한 우리현실
4. 외모지상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
5. 나오며

본문내용

인간이라면 누구나 남들보다 좀 더 예쁘고 아름답게, 멋있게 보이기를 원한다. 즉, 미에 대한 욕구는 인간 본연의 욕구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이 미에 대한 기준이 ‘외적’인 것에만 집중되면서 각종 사회적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 예로 얼마 전 우리나라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성형 수술이 이루어지는 나라로 보도된 바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들어, 외적으로 아름다워지기 위한 성형 수술은 특정 직업에 국한되지 않고 너도나도 쉽게 하는,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이는 서구적인 아름다움, TV나 인터넷 등의 대중 매체를 통해 획일화된 미의 기준을 최고의 것으로 간주하고 이것을 사회 구성원들에게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한 개인의 외모가 단순히 개인 간의 관계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취업이나 사회적 대우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 면접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구직자들의 외모와 첫인상이 채용 시 커다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실력이 뛰어나지만 비호감형인 사람보다는, 실력이 부족하지만 호감형인 사람을 택하겠다고 답해 취업난 속에서 외모가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면접관들은 사원을 뽑을 때 지원자의 인상을 채용기준의 하나로 고려한다고 밝혔다. 첫인상 때문에 지원자에게 감점을 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그래서 취업을 위해 성형외과나 치과 등을 찾는 구직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도 많은 곳에서 용모단정이라는 글귀를 앞세워 외모가 뛰어난 이들을 고용하는 사례가 많아 뉴스에서 취재를 할 정도다.
그 뿐 아니라 최근 인터넷 매체를 통한 얼짱, 몸짱이 유행처럼 퍼지고 청소년층의 주 문화의 하나로 떠오르면서 우리 사회의 외모 지상주의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물론 아름다운 것에 대한 욕구와 그것을 위해 자신을 꾸미는 일이 잘못되었다는 말은 아니다. 스스로 꾸밈으로서 자신감을 갖게 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바탕이 된다면 오히려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내적 아름다움을 배제한 채, 외적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그 기준이 자기 자신에 의해 주체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대중 매체를 통해서 형성되어 획일화된 것이기에 문제가 된다. 그 획일화된 틀 속에서 사람을 평가하고, 그 사람의 내면적 가치는 철저히 무시당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오늘 날에는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는 데 비하여 내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영화 ‘슈렉’ 속에 담겨져 있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비판 의식을 분석하고 이를 현대 사회의 문제와 관련지어 지적해 보겠다. 나아가 이러한 현대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