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뇌출혈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경외과 병동 케이스입니다.
뇌출혈(진단명: T-ICH )환자입니다.
간호과정 충실합니다.
13개의 간호진단을 내렸고 그에 알맞은 간호계획과 수행을 정리하였습니다.
36페이지의 완벽한 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문헌고찰
간호사정양식
임상병리검사 결과
사용 약물
약 물 조 사
자 료 분 석
간 호 진 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결론

본문내용

11병동에서 실습할 때 뇌출혈 환자들이 많이 있었다. 그 분들의 보호자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들 건강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쓰러진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통계를 보면 현재 가정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40대에서 70대 사이에 발병률이 높아서 사회 국가적으로 중요한 보건 문제가 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1위를 나타내는 질환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뇌출혈은 발병 후 처음 3개월 이내에 대부분이 회복되고, 이후 1년까지는 그 속도가 3개월 이전보다는 미비하지만 회복이 지속된다. 그러므로 뇌출혈은 일단 발병하면 가능한 한 신속하게 병원에 입원하여 불가역적인 뇌손상 및 뇌사를 막기 위한 응급처치를 받음으로써 생명의 유지뿐 아니라 기능장애의 최소화를 기하도록 해야 한다.

뇌출혈이란?
뇌졸중의 기전은 뇌혈관에 혈전(Thrombosis), 전색증(Embolism)과 출혈(Hemorrhage)이며,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동정맥기형 또는 동맥류 등에 기인한다. 뇌졸중의 80%는 색전증(Thromboembolism)에 의한 경색(Infarction)이며, 이중 59% 전색증(Embolism)이고, 41%는 혈전(Thrombosis)이 원인이 된다. 뇌졸중의 정도와 회복은 손상부위와 손상 뇌반구의 위치, 경색의 크기와 부차적 순환 (Collateral circulation)과 연령에 따르게 된다.
일반적으로 신경회복은 3~6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일어나며, 그 후 9개월에서 12개월까지는 특히 뇌출혈 환자에서 완만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기능회복은 환자의 환경과 스스로 움직이고 독자적 생활을 위해 수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

뇌출혈 :
뇌속의 작은 동맥이 터져서 피가 뇌실질 속으로 흘러 들어가 뇌세포가 기능을 잃음으로써 생기는 병이다. 뇌의 작은 혈관이 터지는 이유는 대부분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동맥이 약해져 발생한다. 뇌출혈은 갑자기 발생되므로, 돌발적으로 생긴 병으로 생각하지만 오랫동안 고혈압을 앓은 사람이 아니면 뇌출혈이 되는 일이 거의 없으며 뇌출혈은 원인보다 유발 원인이 중요한데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 격무, 과로가 커다란 위험 인자로 되어 있다.

참고 자료

- 개정판 기본간호학 각론. (2001). 이명화 외. 정담
- 제 3판 성인간호학 下2. (2001). 전시자 외. 현문사
- 포켓 산호진단 가이드. (2002). 고성희, 김명애, 이영희, 김현경. 현문사
- 간호진단과 계획. (2001). 서울대학교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최신신경학. (1999). 김진수 외 공저. 과학서적센터
- 임상신경학. (1999). 이대희 저. 고려의학
- 제 2판 신경병리학. (1997). 이민철, 지제근. 전남대학교 출판부
- 임상 간호 메뉴얼. (1997). 씨그마학회. 현문사
- WWW.CARECAMP.COM
- WWW.NURSCAPE.NET
- WWW.EKIM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