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빌링스 점액 관찰법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빌링스 점액 관찰법 비디오를 보고 쓴 간호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월경이 끝난 후(건조기)
2기
배란기의 점액 (수정점액)
건조기

본문내용

마른 땅엔 씨를 뿌려도 싹이 돋을 수 없습니다. 비가 왔거나 비가 올 땅에서만 싹이 돋을 수 있는 거와 같은 원리입니다. 여자의 몸은 배란을 즈음해서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냅니다. 그 중 한 특징이 자궁경부에서 흘러나오는 점액입니다. 이렇게 점액이 흘러나와야 정자는 여자의 자궁을 쉽게 통과하고 난자와 상봉할 수 있습니다. 즉 점액은 임신을 위한 필수 조건인 것입니다.

1970년 호주의 빌링스 박사 부부에 의해 소개된 점액관찰법은 여성의 자궁경부 점액을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가임시기와 비가임시기를 가려내는 방법입니다. 정상인 여성의 자궁경부에서는 항상 점액이 분비되고 있는데 이 점액은 월경 직후에는 탁해지고 끈끈한 느낌을 주다가 배란이 가까워짐에 따라 점액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점점 맑고 깨끗해지며 축축하고 미끈한 성질을 띄게 됩니다. 배란기에는 점액의 양이 최대로 많아지게 되는데 이 때 나오는 점액을 수정 점액이라 부릅니다. 이때부터는 최고 4일간이 임신 가능 기간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아침, 저녁으로 소변보기 전에 자신의 점액을 직접 검사해 점액의 특징을 구별해야 하는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점액 관찰법은 흔히 자연주기법과 함께 병용해야 효과적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