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협심증case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장질환 case입니다.
불안정형 협심증_

목차

간호사정
자료분석
간호진단
간호계흭

본문내용

1. 다음 지시문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한다.
1) 이 병을 앓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낀 증상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2달 전부터 뻐근하게 지속되는 흉통이 있었다고 하셨다. 그러나 평소 몸이 약한데다가 고혈압과 당뇨를 10년 넘게 갖고 있는 상태라, ‘며칠 그러다 말겠지...’ 하시며 방치하셨다고 한다. 그러던 중 6일 새벽 3시 40분경 갑작스러운 흉통과 호흡곤란으로 응급실로 오셨다고 한다.
( 진단명 : unstable angina (불안정형 협심증)
신장 : 151cm, 체중 : 64kg , V/S : BP - 160/100 mmHg, P - 87회/분
R - 22회/분 , T - 37.3 C )

2) 첫 증상을 느낄 때 어떻게 조치 하셨습니까?
가슴이 답답하면서 흉통이 있어서 그냥 앉아서 심호흡을 크게 하셨다고 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괜찮아져서 별 걱정을 안했고, 그때까지만 해도 고혈압이 있으니까 그럴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원래 신경을 많이 쓰면 머리가 자주 아파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시고 앉아 쉬는 것 이 외엔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으셨다고 한다.

3) 현재 이 병으로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신체적 : 수술로 인한 흉통이 가장 불편하다. 그리고 수술한지 며칠이나 됐는데, 무통주사도 있다는데 나는 왜 이렇게 아픈건지 하며 불평하셨다. 그리고 걷지도 못하고 이렇게 있어서 영 불편해 하셨다. 또한 foley를 꽂고 계셔서 찝찝하다고 하셨다. 소변이 시원하게 빠지는 것 같지도 않다고 하시며 이것 좀 빼고 시원하게 내가 누고 싶다고 하셨다. 그리고 며칠 째 대변을 보지 못해 갑갑함을 호소하셨다. 대상자는 복부팽만 되어 있으며 얼굴에 약간 부종이 있다. 그러나 식사는 잘하시고 계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