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뇌경색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뇌경색 질병보고서입니다.

목차

(1) 분류
(2) 위험요인
(3) 증상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

본문내용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뇌혈관 폐색에 의해 혈류가 차단되어 뇌조직에 괴사가 일어나는 것으로 뇌연화(腦軟化)라고도 한다. 뇌는 우리 몸 속에서 산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다. 산소와 영양분은 동맥을 통해 뇌조직으로 들어온다. 동맥을 통한 혈액공급이 차단되게 되면 5분 이내에 에너지가 고갈되어 죽게 된다. 즉, 뇌조직이 돌이킬 수 없이 상한 경우를 말한다.

(1) 분류
1. 원인에 따른 분류
1) 뇌혈전증(cerebral thrombosis)
뇌혈관 벽의 혈전 형성, 혈액 성상과 혈류역학적인 문제가 뇌혈전 발생에 관여한다. 뇌혈관 벽의 혈전 형성은 뇌동맥의 죽상 경화에 의한다. 즉, 혈중이 높은 상태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치가 지속되는 경우와 그와 같은 지방물질과 섬유소․ 석회 등이 혈관 벽에 침착되어 동맥의 내막이 거칠어지고 탄력을 잃으며, 손상 받고 궤양을 형성한다. 그런 곳에는 콜라겐이 노출되어 있는데 이것이 혈소판에 접촉하여 혈소판 응집을 일으킨다. 이 응집된 혈소판은 때로는 떨어져 나가 색전원이 되기도 한다. 응집된 혈소판에서는 ADP와 그 밖의 물질이 방출되는데 그 방출된 물질이 다시 혈소판 응집을 일으키게 한다. 혈전 형성에는 혈액의 높은 점조도도 이바지 한다. 이런 경우 혈류가 느려지고 혈관 내피가 상하기 쉽게 되며 혈전 형성의 기회가 늘게 된다. 그밖에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이 있으면 혈류에 심한 난류가 일어나서, 혈관벽 장애와 더불어 혈소판과 적혈구 장애가 가해지기 쉽고 이것이 혈전 형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몸 안의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담배․비만증․운동부족․스트레스 등도 뇌혈전을 촉진시킨다. (일반적으로 보다 큰 뇌혈관(내경동맥)에서 발생하며 경화된 혈관벽의 국소적인 손상과 관련)
2) 뇌색전증(cerebral embolism)
뇌혈관 밖에서 흘러들어온 전색이 뇌혈관을 막아서 생긴다. 이 전색의 출처는 주로 심장이다. 심내막염이나 판막증 등에서 유리되어 나온 작은 파편이 뇌동맥 안으로 들어와 흐르다가 그 직경이 비슷한 동맥을 막아서 뇌색전을 일으킨다. 그 박에서 경부동맥의 죽상경화의 경화소에서 그 일부가 떨어져 나와 뇌전색을 일으키는 수도 있고, 뇌동맥의 혈전 형성부위에서 그 일부 경화편이 떨어져 나와 더 가는 뇌동맥을 막을 수도 있다.
뇌혈전은 40대 이후 특히 잘 생기는 데 반하여 뇌전색은 심장병이나, 외상, 그밖의 전색의 원인이 몸 안에 있으면, 어떠한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있다.
큰 전색은 중대뇌동맥과 같은 큰 동맥의 기시부를 잘 막아서 급격한 중증의 신경증상을 일으키면서 출혈성 경색을 보이는 수가 많고, 작은 전색의 대뇌피질이나 피질하 또는 대뇌백질과 뇌간쪽에 경색증을 잘 일으킨다. (주로 작은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데 좁아진 혈관과 혈관의 분지에서 발견됨)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신경계), 서문자, 수문사, 2004
성인간호학(신경계), 전시자 외, 현문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