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관리]선택형 복리후생제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론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정의 및 유형
(2) 도입 배경 및 역사
(3) 선택형 복리후생제도의 장, 단점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정의 및 유형
1) 정의
기업에서 제공하는 일정한 예산 범위 내에서 종업원 개개인이 본인이 처한 상황이나 선호도에 따라 자신의 의지에 의해 복리후생 혜택의 유형이나 수준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통상 카페테리아 플랜(Cafeteria plain)이라고 하며, “Tailored Benefit Plan", Flex Benefit Plan" 이라고도 한다. 쉽게 말하자면 식당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고르듯이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항목 중 자신에게 부여된 복지예산 하에서 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항목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2) 유형
선택적 복리후생의 분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실제 활용되는 내용의 선택 방식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4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① 모듈 선택형(modular plan or prepackaged flex) - 근로자가 다양한 복리후생제도의 조합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모듈 혹은 패키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제도. 설계를 통해 근로자의 복리후생 욕구를 사전에 분류하여 제공하므로, 근로자가 쉽게 자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사전에 모든 것을 정해 놓기 때문에 경직성을 띠며 근로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제도를 선택하는데 제약을 주는 단점이 있다. 초기에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선택항목 추가형(core plus or core carve-out plan) - 모든 근로자에게 최소한의 복리후생 항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근로자들 개인에게 부여된 일정점수 한도 내에서 공통항목의 수혜범위를 증가시키거나 핵심항목 외에 별도의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이다. 도입 전에 충분한 준비기간과 교육이 필요하고,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관리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