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기계]흉부외상과 흉부배액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흉부 외상의 종류 및 간호
밀봉 흉곽 배액시 간호

목차

해부생리,
호흡생리,
흉부외상의 종류 및 간호
흉부배액 목적,
적응증, 종류, 간호

본문내용

1. Thorax(흉곽)
△ 흉곽은 흉추 12개, 늑골 12쌍, 흉골 1개, 횡격막, 흉부근으로 구성되었다. 폐는 흉벽에 직접 접하지 않고 그 사이에는 2겹의 얇은 늑막이 있다. 이중 외측의 흉벽 및 횡격막에 접하고 있는 늑막을 벽측 늑막이라 하고 폐와 직접 접하고 있는 늑막을 장측 늑막이라고 한다. 흉벽의 내면과 폐를 싸고 있는 막을 흉막(또는 늑막)이라 하는데, 벽측흉막은 흉벽의 내면을, 장측흉막(또는 폐늑막)은 폐를 싸고 있다. 이 2흉막 사이의 좁은 공간을 흉막강(또는 늑막강)이라고 하며, 잠재적인 공간으로 공기가 없고 폐내압이나 대기압보다 항상 5mmHg정도 낮은 음압상태이므로 흡기시 폐확장에 대한 저항이 없다. 또한 그 안에 소량의 장액성 액체(늑막액)가 있어 호흡운동시 2층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윤활제 역할을 한다.
△ 흉막강은 정상적으로 항상 대기압보다 낮은 음압상태(755mmHg)로 인하여 호흡운동이 일어나고 폐가 위축되지 않고 팽창되도록 해준다. 흉막강은 어느 부위나 그 늑간극이 일정치 않고 횡격막 측벽과 흉곽측벽 사이에 넓은 늑골횡격동이 형성되어 그 하연이 후액와선상에서 제10늑골에 이르며 이곳이 흉막천자(액와선상 제7늑간극) 장소가 된다.
△ 흉벽은 폐와 직접 접하지 않고 그 사이에 2겹의 얇은 늑막이 있다. 이 중 외측의 흉벽 및 횡격막에 접하고 있는 늑막을 벽측늑막이라 하고, 폐와 직접 접하고 있는 늑막을 장측늑막이라고 한다.

2. Rib(늑골)
늑골은 흉추, 흉골과 결합하여 만들어진 활 모양으로 흉곽을 형성한다. 뒤는 골화되었으나 앞은 늑연골로 남아 있고 12쌍의 늑골 중 위에서 7쌍은 직접 흉골과 연결되지만 마지막 2쌍은 복벽근 속에 유리되어 있다.

3. Diaphragm(횡격막)
△ 횡격막은 흉곽과 복강을 경계짓는 호흡근이다. 수축하면 흉곽을 넓혀주는 흡기근으로, 이완하면 호기근으로 작용하여 횡격막 신경에 의하여 지배된다.
△ 횡격막에는 3개의 큰 구멍이 있다. 즉 대동맥 열공은 하행 대동맥, 기정맥, 흉관, 교감신경이 통과하며, 대정맥공은 하대정맥과 우횡격막 신경가지가 통과한다. 또한 식도열공은 식도와 좌우 미주신경이 통과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