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선교학개론]선교의 개념 정의와 인물연구 및 포괄적 자료 조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9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선교의 개념과 용어해설
1. 선교(Mission)이라는 말의 개념
2. Missions의 개념
3. 복음화 (Evangelization)의 개념
4. 기독교화 (Christianization)의 개념
5. 사회화 (Socialization)의 개념
6. 문명화 (Civilization)의 개념

II. 선교 학자들의 선교의 개념
1. Peter Beyerhaus
2. Orlando E. Costas
3.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4. Karl Barth
5. Gustav Warneck
6. Walter Freytag
7. Harold R. Cook

III. 선교학의 연구 대상
1. Gustav Warneck
2. Abraham Kuyper
3. Donald McGavran
4. J. C. Hoekendijk
5. Johannes Verkuyl
6. Alan Tippet

IV. 선교의 바른 동기

V.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2. 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본문내용

1. 선교(Mission)이라는 말의 개념
1952년 서독 빌링겐(Willingen)에서 열린 세계 선교사협의회는 삼위일체 논쟁의 시기에 기인한 고대 용어-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부활시켰다. 우리가 선교의 역사와 신학을 뒤돌아 볼 때, 많은 인간 중심적인 그리고 교회 중심적인 언어들을 사용하였음을 부정하지 못한다. ‘우리’의 선교지역, ‘바로 그’ 선교센터, ‘바로 그’ 선교활동 등이란 용어들이 있었다. 빌링겐 회의의 준비 보고서 단계에서 이미 “우리의 선교가 아닌 하나님의 선교”란 말이 사용되었다. 빌링겐 회의의 최종 보고서로부터 발췌한 핵심 문장은 “우리가 담당하고 있는 선교운동은 삼위일체 하나님 그 자신 안에 근원 한다”이다. Karl Hartenstein은 그의 보고서, “선교의 어제와 오늘 (Mission zwischen Gestern und Morgen)” 에서 더욱 발전시켰으며, George Vicedom은 빌링겐 회의 이후에 그의 유명한 책 “하나님의 선교”를 썼다. Vicedom의 주제는 “그 분, 하나님이 선교의 행동 주체이시다” 이다. 하나님은 아들을 보내셨고, 아들은 보냄받은 자이며, 동시에 보내는 자이시다. 아버지와 아들이 성령을 보내시며 차례로 성령이 교회, 성도들, 사도들, 일꾼을 보내시며, 그의 사역을 행하실 때에 그들을 복종토록 하신다. 빌링겐 회의와 뒤의 멕시코 회의의 또 하나 강조점은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사이의 관계였다. “그리스도의 선교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그리스도 안에 거할 수 없다”고 강조 했다.
후에 ‘인간의 선교’ 개념이 나타났는데, 그것은 교회의 목표와 사역을 철저히 하나님 선교의 선구자이며 온전케 하시는 이(히 12:2)인 예수의 빛 아래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행해진 모든 사역들을 그의 영감하심, 인도하심, 지시하심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재 선교학자들은 “하나님이 역사 내에서 활동 하신다”는 주장의 과열된 논쟁에 참여하고 있다. 구원역사와 세상역사 내의 사건들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명백한 것은 아직도 그들이 정확하게 의견일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