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독일의 개신교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일 개신교의 발생
2. 아우구스부르그 종교화의
3. 종교 전쟁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서론
개혁교회가 16세기 종교개혁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우리의 역사적 기원과 발전이 그로부터 발원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개혁교회는 중세 로마 가톨릭교회와 그 신학을 개혁하기 위해서 신약성경, 초기교회 및 고대교부들의 신학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중세 및 후기 중세기와 단절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중세 로마 가톨릭교회와의 연속성을 전혀 배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의 우리 개혁교회와 신학은 “개혁된 교회는 항상 다시 개혁되어야 한다.”는 개혁교회의 정신에 따라서 지난 16세기에 일어났던 종교개혁, 특히 개혁교회 계통의 개혁과 신학을 다시 돌이켜보면서 오늘 우리의 모습을 돌이켜보고, 하나님 나라에 상응하는 교회의 모습을 일구어 나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역사 연구의 의미와 목적은 어떤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과 역사적 흐름들에 비추어, 보다 나은 현재와 미래를 만드는데 있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독일 개신교의 발생
1.1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중세말의 서방교회는 몰락과 아울러 각성의 징표들을 보여 주었는데, 이러한 징표들의 연속성 속에서 16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초기에는 가톨릭 교회 내부의 개혁운동으로 시작했다. 루터와 칼빈으로 대표되는 종교개혁이라고 하는 대각성 운동에로 인도하는 작은 각성운동들로서, 공의회 운동, 신비주의 운동, 르네상스 인문주의 운동, 후기 중세기 스톨라주의 운동, 민족 단위의 국가들의 등장, 위클리프와 후스 등 개혁 이전의 개혁자들의 개혁운동이 그것이다.

1.2 종교개혁의 종류
종교개혁에는 루터가 독일에서 성공하여, 스칸다나비아 3국(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으로 확산된 루터 계통의 종교개혁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스위스의 취리히, 베른, 노이샤텔, 바젤, 제네바, 슈트라스부르크 등에서 일어난 개혁주의 계통의 종교개혁도 있다. 그리고 영국의 성공회 계통의 종교개혁도 있고, 좌경화 계통의 종교개혁도 있으며, 로마 카톨릭측의 반종교개혁 운동도 있었다.

참고 자료

Clyde L. 맨슈랙. 세계교회사. 심창섭·최은수 역. 서울:총신대학출판부. 1991.
J. H. 니콜스. 현대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김광채. 근세·현대교회사.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재판.
김명혁. 근세교회사. 서울: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16세기 종교개혁과 개혁교회의 유산.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리차드 멀러. 종교 개혁 후 개혁주의 교의학. 서울:도서출판이레서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