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원론]유가가 상승하였을 경우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8.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제 원유시장에서 원유 1배럴이 4달러에서 40달러로 인상되었을 경우에 수요,공급곡선을 이용하여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물건들은 석유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 자동차를 예를 들면 주원료인 석유가 없으면 움직일 수가 없으며, 플라스틱, 의류 등....... 우리의 모든 필수품들은 석유에서 추출된다. 이만큼 우리나라 석유 의존도는 70%를 육박한다. 이 정도로 석유는 매우 중요한 천연자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요즘 유가상승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 1배럴에 66달러(2006년 4월 4일 기준)까지 치솟는 이 시점에서 이런 유가상승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측면과 소비자측면으로 자세히 알아보자.

균형이 이루어진 수요와 공급은 P점에서 합의가 된 가격이 제시된다.

두 번째 요인은 위의 그래프와 같이 S -> S1로 이동인 공급의 가파른 하강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으나, 거의 모든 유가상승의 원인은 주요 산유국의 공급이 하강함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에 공급에 의한 원인을 주된 요인으로 삼고 살펴보겠다.
첫 번째 기업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어떤 기업에서 물건을 생산하는데 석유를 필요로 하게 되어서 석유를 수입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유가가 인상이 된다면 기업특성상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상품가격을 유가인상에 맞추어 인상을 하게 된다. 이에 반해 소비자들은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비싼 가격에 사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물가인상은 소비경제를 침체를 만들고, 기업들의 이윤은 줄게 만든다. 기업에서는 더 이상 적자로 운영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인원을 감축하는 등… 적자에서 헤어나오기 위해 발버둥을 칠 것이다. 기업에서 퇴출당한 임원들, 즉 소비자들은 수입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소비를 줄이게 되고, 기업은 더욱더 이윤이 줄게 된다. 이 과정이 계속 악순환이 이어질 것이다.
두 번째 소비자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