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제도]기여입학제에 대한 찬반 양론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여입학제도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다른 자료에 비해 내용이 충실하다 생각합니다.

목차

I. 서론
II. 대두배경과 외국대학의 사례
III. 찬반대론자의 의견
IV. 해결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기존의 대학교육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점차 디지털 화, 가상교육화가 되어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젠 대학들이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만 합니다. 대학의 경쟁력을 뒷받침 해주는 요인을 튼튼한 재정과 우수한 인재확보라고 볼 때 재정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 대학들이 `기여입학제`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로 보입니다. 그리고‘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했던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는 ‘재력이 학력이다’또는 ‘머니(돈,money)머니 해도 머니가 최고’라는 가치관이 지배적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지성인의 최고의 전당인 대학에서까지 허용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여입학제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여 입학제란, 특정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하여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는 경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학교, 사회 발전에 기여한 사람들의 후손을 우대하는, 이른바 비(非) 물질적인 방법의 입학제도.
획기적인 교육 정책 아이디어를 낸 교육 공무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기여하는 등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에 대해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입학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기여 입학제란 쉽게 말하면 돈 주고 입학하는 걸 말합니다. 연세대의 경우 20억 이상의 금품 기부자의 자녀에 대해 특례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II. 대두배경과 외국대학의 사례

기여입학제 논의가 처음 떠오른 것은 지난 86년 교육개혁심의회 교육에 관한 주요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이를 조사·연구·심의하기 위하여 설치한 행정당국의 자문기관으로 설립연도는 1945년 이고, 설립목적은 정부의 교육계획 및 교육정책 자문이다.
주요활동으로는 교육 관련 사항 조사, 연구, 심의가 있다
가 사학 발전정책의 하나로 공식적으로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그러나 89년과 90년대 초 사립대학교 입시부정 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본격적인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돈을 받고 수험생을 합격시킨 것이 드러나 충격을 주었지만 한편으로는 재정난에 허덕이는 사립대의 현실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92년 대선을 앞두고 논의가 활발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