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과]행정의 성과측정 모델활용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행정기관의 성과측정 모델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조사보고서입니다.
bsc를 중심으로 성과측정 모델의 개념과 필요성, 목표관리제의 운영실태와 개선방향등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성과측정 모델의 개념과 필요성
Ⅱ. 행정에서 성과평가의 어려움
Ⅲ. 목표관리제의 운영실태와 개선의 검토방향
Ⅳ. 민간기업 및 선진국의 평가기법 검토
Ⅴ. 바람직한 성과측정 모델

본문내용

Ⅰ. 성과측정모델의 개념과 필요성
가) 성과측정모델이란
성과측정모델이란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1999년부터 행정에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는 목표관리제와 관련하여 목표설정의 방법과 평가지표의 도출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렇게 제시된 방법론에 따라 각기관으로 하여금 실제업무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목표관리제를 운영케 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도 운영에 따른 업무부담을 완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 성과측정모델의 필요성
행정의 성과관리와 성과에 상응한 보상을 목적으로 하여 도입된 목표관리제는 기관에 따라 다양한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일부기관은 나름대로의 평가지표를 설정하여 활용하는 기관도 있다. 하지만, 평가지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의 도출에 전제가 되는 목표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도 적고, 일정한 방법도 없는 실정이며, 또한 평가지표라고 제시된 것도 대부분 업무내용의 항목을 구분하고 가급적 계량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어 실제의 평가나 성과관리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실정이다. 행정에서 성과평가는 업무의 성질상 대단히 어려울 수 밖에 없어 이의 운영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리자들의 관심과 리더쉽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평가시스템이든 수용단계에 들어가면 운영의 방법론도 치밀해질 필요가 있으며, 이것 또한 평가시스템의 운영에 중요한 것이다. 성과측정모델은 이러한 필요성에 대응하여 각급기관의 어려움을 덜어 주고, 나아가서 목표관리제를 한 단계 진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Ⅱ. 행정에서 성과평가의 어려움
가) 업무의 성질상 평가의 어려움
행정업무는 민간기업의 생산부서나 판매부서의 업무와는 그성질이 다르다고 한다. 민간기업의 경우에는 매출액, 이윤등의 계량적인 평가기준이 있으며, 이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까지도 고려하여 평가를 해준 결과이다. 그러나 공공행정의 경우에는 민간기업과 달리 가치판단이 개입되는 질적인 업무를 주로 하고 있어 계량적으로 목표를 제시하기도 어렵고, 성과도 계량화하기 곤란하다. 이에 더하여 행정은 독점적 성격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받는 고객이 그 품질을 평가해 주지도 않는다. 또한 행정업무는 너무나 다양하다. 사업적 업무, 정책 및 기획적 업무, 서비스 업무, 지원적 업무 등을 하고 있으며, 한 부서의 업무라 하더라도 단위업무간에는 성질이 전혀 다른 경우도 허다하다. 민간기업의 경우에도 업종을 달리하는 경우(예: 제조업과 서비스업)에는 서로간의 업무를 비교할 수 없는 것처럼 행정에 있어서 같은 업무를 사람을 달리하여 배정하고 있지 않는 한 단위업무간을 비교하는 공통적인 평가기준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