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자치단체]지방 자치 단체의 해외 교류 현황 및 문제점 지적, 해결 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필요성
2. 연구과정
Ⅱ. 자매결연이란?
1. 자매결연의 의의
2. 자매결연을 통한 교류의 종류
3. 자매결연의 필요성
Ⅲ. 한국 지방자치단체 국제자매결연의 현황과 교류형태
1. 현황
2. 교류 형태
Ⅳ. 사례연구 < 세계적인 도시‘부산’>
1. 부산의 자매도시 체결 현황
2. 부산시 자매도시 업무 현황
3. 부산의 자매교류 사례
4. 부산의 자매 도시에 대한 평가
Ⅴ. 한국 지방자치단체 국제자매결연의 전반적 문제점
Ⅵ. 효율적인 자매결연을 위한 방안들
Ⅶ.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과 필요성
우리는 정보통신 기술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의 모든 분야가 상호개방, 통합된 사회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에 국가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세계간의 국가적 장벽을 뛰어넘어 지역간의 국제적 교류를 바탕으로 정보교환, 무역, 투자유치 등을 실시, 상호 교류 협력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현재 한국의 기업 시장을 통해서도 파악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아 자사의 경영전략을 각 국가에 취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판단, 이를 수행하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시장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에도 글로벌화 신드롬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각 국가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도시들도 예외는 아니다. 먼저 국제도시간의 교류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인 1920년대 유럽도시 간에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는 전쟁 후 국제 도시 간의 우호협력관계를 형성함으로서 세계평화와 선린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그 후 지방분권화의 진행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환경, 도시, 인권문제 등 전 세계규모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주체로 대두하였으며, 현재는 위의 단락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경의 개념이 퇴색되는 세계시장 개방화에 대응하여 문화행사 및 자본투자유치, 특수지역발전을 위한 정보교류 등을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마찬가지이다. 각 지방의 국제화 추진을 통해 세계화에 부응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지역적 행정서비스를 개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복지환경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제 도시간의 경제적, 문화적 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최초로 실시된 국제도시간의 자매결연은 1961년 6월에 경남 진주시가 미국 오레곤 주의 유진시와의 협력이며 현재 국내 131개 자치단체가 해외 321개 자치단체와 자매결연을 맺고, 우호친선, 경제통상 등의 목적으로 국제 도시간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노력은 급격한 속도로 변해가는 국제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계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국가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들이 각자의 다양한 특성을 그들에게 부여된 자율권을 통해 계발시키며, 그 지역에 필요한 행정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측면에서 더욱 필요하기 때문이다.

2. 연구과정
이와 같이 우리는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국제자매결연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자매결연의 의의와 형태를 시작으로 그 필요성과 현황, 구체적인 사례(부산 시),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