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세계문화]인도의 사회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세계문화 시간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성적은 A+이며 정성을 들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인도의 사회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1. 인도 문화의 다양성
(1) 베다문화 (B.C 2000-500)
(2) 불교문화(B.C 500-A.D. 1100)
(3) 이슬람文化 (A.D. 1100-1600)
(4) 서구문화의 영향 (A.D. 1700-1947)
(5) 독립이후 (A.D. 1947- 현재)
2. 유화와 관용의 정신
3. 인도 종교의 특성
4. 인도의 관습
5. 카스트 (Caste) 제도
6. 인종

본문내용

인도의 사회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한 사물의 특성이란 다른 사물과의 비교에 바탕한 그 사물을 다른 사물로부터 구분해 주는 그 사물만이 갖는 성질을 가리킨다. 인도 문화의 경우에도 그 특성이란 우선 다른 나라나 다른 세계의 문화와 비교하여 인도만이 갖는 독특한 성격을 가리킨다.
1. 인도 문화의 다양성
인도는 우선 지리적 환경이나 언어, 인종 그리고 종교와 사상의 다양성으로 특징지워진다. 인도 문화의 다양성은 먼저 지리적, 자연적 환경의 다양성에서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인도 문화권은 인도뿐 아니라 파키스탄, 네팔, 방글라데시, 스리랑카를 포함한다. 북으로는 2천 5백 킬로가 넘는 히말라야 산맥으로 아시아 대륙의 다른 지역과 분리되어 있으며, 남북으로 3천 킬로에 뻗친 역삼각형의 인도 반도는 하나의 나라로만 볼 수 없는, 아(亞)대륙으로서 험준한 산들과 광막한 평원, 사막, 고원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후도 아열대의 타오르는 열기와 히말라야 지대의 만년설, 세계 최다 강우량과 사막의 건조함, 힌두스탄 평원의 풍요로움과 데칸 고원의 척박함 등 극단적으로 대조적인 성격이 공존하고 있는 광할한 지역이다. 인도 문화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두번째 근거는 언어의 다양함이다. 백 가지가 넘는 언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중 국가에서 공인한 주요 언어만 14개로서 전혀 다른 네 개의 어족으로 구분된다. 북부의 열 개 주요 언어들은 인구어 족에 속하는 산스크리트 어(梵語)에 바탕한 것이고 남부의 네 개의 주요 언어는 드라비다 어족에 속하는 것으로서 이 둘은 외국어처럼 매우 다르다. 그러므로 북부 인도와 남부 인도는 커다란 문화적 차이를 드러내며, 이것이 인도 사상과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인도 문화의 다양성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소는 인도 대륙이 오랜 옛날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주와 침입, 무역 등을 통해서 많은 민족이 만나고 교류해 온 무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B.C. 3000년경 이래 인더스 문명을 건설한 검은 피부색의 문다 족, 드라비다 족을 비롯하여 인도-아리안 족의 베다 문화, B.C. 6세기 말 다리우스 1세의 서북 인도 정복에 따른 페르시아 문화의 영향, 2세기 후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정복과 서북 인도 침입 이후 희랍 미술의 영향(간다라 미술), 남인도와 로마제국과의 무역거래, 회교도의 박해를 피해 인도로 망명한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 교도(拜火敎徒), 로마의 박해를 피해 남인도로 도피한 유대인, 실크로드를 통한 중국과의 무역(이때 인도는 중국의 비단 제조술을 배워 로마에 비단을 수출함), B.C. 2세기 이후 차례로 인도에 침입한 중앙아시아의 파르티안, 스키티안, 쿠샨 족의 영향, 그리고 회교도의 침략과 무갈제국의 지배, 18세기 이후 포르투갈, 프랑스, 영국의 침입과 150년간의 영국통치 등 전 세계의 문화가 인도에서 만났다. 그 결과 인도에는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뿐 아니라 시크교, 회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유대교의 추종자들까지 있어 실로 세계의 종교 박물관과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