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 리더십 총정리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리더십의 개념과 속성, 그리고 리더쉽 함양방법을 서술한 자료로서 21세게 리더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최고의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레포트자료및 논문자료로 활용하시어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리더쉽 LeaderShip >
제 1장 - 조직의 운명은 리더쉽에 달려있다.
제 2장 - 전투 리더쉽
제 3장 - 추종하는 리더가 되는 방법
제 4장 - 부하들을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
제 5장 -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
제 6장 -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
제 7장 - 리더로서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
제 8장 - 조직을 우승팀처럼 키우는 방법
제 9장 - 높은 사기와 단체정신을 기르는 법
제 10장 - 팀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제 11장 - 동기부여의 비밀
제 12장 - 위기 상황에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방법
제 13장 - 카리스마를 지닌 리더가 되는 법

본문내용

< 리더쉽 LeaderShip >
무엇보다 훌륭한 리더가 많이 필요한 시대다
마땅한 리더를 찾지 못한다면 조직은 물론 국가는 쇠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어떤 타협이라도 그것을 받아들이기 전에 무엇이 올바른 것이고 또 바람직한 것인지를 곰곰히 생각한다. 올바른 지도자와 틀린 지도자는 그들이 세운 목표에 달려있다.
효과적인 리더는 자신이 최종 책임을 진다는 것을 알기에 동료들이나 부하직원들의 능력이 뛰어나다고해서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
틀린 리더들은 그들의 힘을 두려워한다.
효과적인 리더는 유능한 동료와 일하길 바라며,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는 동료와 부하직원의 실수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을 지기 때문에 그들의 성공을 위협이 아닌 자신의 성공으로 생각한다.
유능한 사람은 야심을 품는다는 것을 효과적인 리더들은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을 기용한다. 평범한 사람들을 기용할 때의 위험보다 훨씬 작은 위험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리더의 최고 불명예는 자신이 조직을 떠나자마자 조직이 붕괴되어 버리는 경우이다.
효과적 리더쉽의 마지막 덕목, 신뢰.
신뢰할 수 없는 리더를 따르고자 할 사람은 없다.
어떤 리더를 신뢰하기 위해 반드시 그를 인간적으로 좋아해야할 필요는 없다.
또한 그와 의견을 같이 할 필요도 없다.
신뢰하는 것은 리더가 언행을 일치하고 있다는데 대한 확신이다.
그것은 아주 낡은 표현 방식인 `성실(integrity)`이라는 것에 대한 믿음이기도 하다.
리더의 말과 행동의 일치만이, 일관성만이 신뢰를 줄 수 있다.
연구결과 일반적으로 리더쉽의 중요한 요소라고 여겨졌던 교육(학력), 부, 실무 경력, 심지어 조직내 지위까지도 훌륭한 리더가 되는데 거의 관계가 없거나 별로 중요하지 않았다.
리더가 되려면 조직에서 정식 경영자의 자리에 올라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제껏 정식 경영자가 아니면서도 뛰어난 리더쉽을 발휘한 사람을 수백 명이나 보았다. 그들은 정식 경영자가 되기 전부터 그들이 속한 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다.
만약 당신이 경영자 또는 중역이라고 해도, 그것만으로 훌륭한 리더가 되는 건 아니다. 경영자의 자리에 앉았다고 저절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왜 훌륭한 리더가 더 많이 생겨나지 않는가에 대한 해답은 훌륭한 리더가 될 수도 있었던 사람들이 그 방법을 몰랐거나, 아니면 리더십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리더쉽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리더쉽은 그저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리더쉽을 철학과 같은 이론적인 과목일 뿐, ‘현실’에서 그리 소용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상사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스스로 리더가 하는 일에 진심으로 기꺼이 따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른 사람들을 도덕적으로 도와주는 것, 또 어떤 임무, 계획 또는 과업을 최대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훌륭한 리더쉽의 발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