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손자]손자의 정치사상 (손자병법)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손자의 정치사상 (손자병법)에 관한 레포트

목차

I. 서론
II. 시대적 배경
III. 모략총서
1. 정치모략 (政治謀略)
2. 통치모색 (痛治謀略)
3. 외교모략 (外交謀略)
Ⅳ.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I. 서론

손자병법은 정치.경제.군사.외교 또는 체육.교육등의 영역에서 모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점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크게는 국가의 정략과 전략의 결정에서 작게는 사람들 사이의 빈번한 교류에 이르기까지 모략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지 않는 것이 없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모략 연구는 당시 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 중 손자병법은 중국 춘추전국 시대 생존을 위한 병법서이다. 손자는 지금 상해지역의 보잘 것 없던 오(吳)나라의 참모총장이 된지 7년 만에 중원의 강대국으로 올려놓았다. 어떻게 그 엄청난 일을 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게 이 발표의 의의라 하겠다.

II. 시대적 배경

- 주(周)나라 제13대 평왕(平王)이 낙양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부터를 동주시대라 하고 동주시대를 다시 춘추 시대와 전국 시대로 나눈다.
춘추 시대에 들어서면서 주나라 왕실의 세력이 점점 약해져 천자로서의 위력이 없어지고 대신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패권을 다투게 된다. 주나라 초기에 1천여 국이나 되던 제후의 수가 마침내는 10여 개국으로 압축되었다. 이 가운데 패권을 잡은 제후를 춘추오패(春秋五覇)라 하는데 이 오패는 제의 환공, 진(晋)의 문공, 초의 장왕, 오왕 합려, 월왕 구천이라는 설과 오왕 합려, 월왕 구천 대신 송의 양공과 진(秦)의 목공이라는 설이 있다.
이 당시의 "예"는 전쟁을 하려다가도 상대방 국가의 국왕이나 주요 지도자가 갑자기 상을 당하면, 하던 전쟁도 멈춰야 했다. 실제 596년 초나라가 진나라를 공격하러 갔다가 진나라 왕이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는 진나라를 침공하려는 계획을 취소하고 되돌아온 일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기원전 554년 진나라 군대가 제나라를 침공하러 가다가 제나라 왕 영공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철군하여 돌아왔다는 기록도 있다.

참고 자료

차이위치우외 김영수저, 모략1(정치,통치,외교), 들녘출판

孫武지음/유동환 옮김, 손자병법, 홍익출판사, 1999

박재희지음, 손자병법으로 돌파한다1, 문예당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손무(손자)지음/김영일 옮김, 손자병법, 동해, 2002

손무/홍익출판사/1996년 6월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지음/류제승 옮김, 전쟁론, 책세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