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조선 정치]조광조의 정치사상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광조의 정치사상에 관한 레포트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조광조의 정치개혁과 기묘사화
Ⅲ. 개혁 실패 이유와 그에 대한 평가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Ⅱ. 조광조의 정치개혁과 기묘사화

정암 조광조(靜菴 趙光祖)는 성종 13년(1482)에 태어나 청년기의 대부분을 무오사화(戊午士禍, 1498)로부터 갑자사화(甲子士禍, 1504)로 이어지는 정치적 소용돌이의 한 복판에서 보냈다. 하지만 1498년의 무오사화로 인해 희천으로 유배되었던 영남사림파의 거두 김굉필을 만나게 되고 이 만남은 개혁성향을 지닌 사림파의 학문과 정치적 성향을 고스란히 전수 받는 계기가 되었다. 김굉필을 만나 얼마 동안이나 공부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조광조는 평생 동안 김굉필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겼을 뿐 아니라, 이 만남이 그의 길지 않았던 생애에서 매우 중요한 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이 후 조광조는 1510년 과거 초시에 응시하여 장원으로 합격하였고, 1515년 성균관에서 치군 알성시에도 2등으로 급제하여 『中宗實錄』, 10년 8월 丙子
중종의 주목을 받았고 반정공신들의 득세 속에서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하던 중종은 그를 통해 권력기반의 안정화를 꾀하였고 중종의 총애를 한 몸에 받은 조광조는 신진세력의 최선두에 서서 적극적으로 그가 구상하던 이상을 정치 현실에 실천하기 위한 개혁정책들을 시도하였다.
조광조의 개혁정치를 한마디로 말하면 유교적 이상정치, 도덕정치의 실현이다. 왕이 왕도정치를 수행하고 성리학 이념에 입각한 교화가 백성들에게 두루 미치는 사회의 실현, 이것이 그가 추진한 개혁정치의 요체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