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가족치료(보웬, 미누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Murray Bowen과 Salvador Minunchin은 가족치료의 선구적역할을 했다. 전자는 성장지향적인 관점에서 가족의 문제를 가족성원들의 약한 자기분화, 성원간의 삼각관계, 의사소통의 차단,반동의 증상을 나타낼 때라고 보았고, 후자는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현재의 가족구조적인 불균형에 기인한 가족문제가 발생한다는 차원을 다루고 제각기 이론, 개념 및 치료기술 등을 발전시켜 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 양자의 이론적 배경,주요개념,치료기술을 다루고, 양이론의 치료기술을 중심으로한 사례를 서술하기로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 및 주요개념의 고찰
3. 사례분석
4.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가족치료란 미국에서 시작된 심리적 원조방법이다. 전통적인 심리치료에서는 인간의 정서적 문제나 이상행동을 개인의 문제로 생각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는 개인을 치료대상으로 보앆다. 이와는 달리 가족치료에서는 부적응이나 정서적 문제는 가족이라는 하나의 단위가 직면하는 장애로 생각한다. 한마디로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 개인이 나타내는 정신적 증상이나 문제 행동은 가족을 구하기 위한 구조신호로 간주하여 가족 전체를 하나의 단위(가족체계)로 가족내의 상호작용의 양상에 개입해 가는 치료수단의 총칭이다. 가족성원은 충동,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행동, 금기등에 의해서 서로 영향을 받으며 각각의 가족이 그 가족특유의 상호작용이나 갈등해결의 유형을 형성해 나간다. 이러한 사실은 가족중 어떤 구성원의 증상은 병의 원인이나 치료적인 관점에서 모든 가족성원에 크게 관련되어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치료가는 가족의 고통을 취급하는데 있어서 가족중 한명의 구성원이 증상을 나타내는 고통을 가지고 있을 때는 가족 모두가 여러가지 점에서 그 고통을 함께 느끼고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많은 치료자는 그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을 환자라는 표현 대신에 가족으로부터 문제시되는 개인(IP:Identified Patient)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서 나타난 증상은 그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이나 사회의 문제이며 개인만을 치료해서는 무의미하거나 일시적인 치유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정신적인 질환이나 증상의 책임을 가족이나 사회에 전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가진 의미를 개인이나 가족, 그리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속에서 파악하려는 노력이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Murray Bowen과 Salvador Minunchin은 가족치료의 선구적역할을 했다. 전자는 성장지향적인 관점에서 가족의 문제를 가족성원들의 약한 자기분화, 성원간의 삼각관계, 의사소통의 차단,반동의 증상을 나타낼 때라고 보았고, 후자는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현재의 가족구조적인 불균형에 기인한 가족문제가 발생한다는 차원을 다루고 제각기 이론, 개념 및 치료기술 등을 발전시켜 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 양자의 이론적 배경,주요개념,치료기술을 다루고, 양이론의 치료기술을 중심으로한 사례를 서술하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