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가보안법][A+] (현대정치의 이해) 국가 보안법 조사 보고서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보안법이란?
2. 국가보안법이란 문제의 정리
3. 국가보안법에 관련된 각 actor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개입되고 있는가?
4. 헌법재판소의 국가보안법 위헌 판결
Ⅲ. 결론
부록 1. 국가보안법관련 외국의 사례
부록 2. 국가 보안법 사례, 방송 보도, 정책 자료집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우리당이 이른바 4대 개혁법안을 상정하고부터 국회는 바람 잘 날 없이 시끄러운 상태이다. 특히 4대 개혁법안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국가보안법의 문제에서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이 서로 다른 첨예한 입장을 보이며 갑론을박을 펼치고 있다. 과거 제정된 이래 우리나라 사회에서 많은 반향을 일으켰던 국가보안법. 그것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보안법은 법률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이데올로기로 작용, 우리 사회에서 끊임없는 자기검열 통제시스템으로 정착 강화돼 양심과 사상,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실태 보고서에 관한 기사(2004. 06. 02 부산일보, 자료 1)와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의 존립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안보 형사법은 필요하다는 검찰 고위간부들의 의사를 밝힌 기사(2004. 10. 08 노컷뉴스, 자료 2)만 보더라도 국가보안법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가보안법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우선 국가보안법이 어디에 속하는 문제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정치 사회의 갈등적 사안 중, 국가보안법은 표면적으로 Original Dilemma, 즉 ‘자유’와 ‘질서’의 대립에 속하는 것처럼 보인다. 개인의 사상 또는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의 문제와 국가안보라는 질서의 측면에서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부분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그러나 조금만 더 파고 들어가 보면 Original Dilemma의 문제와 Modern Dilemma의 문제가 중첩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인용한 기사에도 나오듯이 검찰 고위간부들을 비롯한 사회의 기득권층, 보수적 성향을 띄는(이는 곧 현 체제의 유지를 의미한다) 한나라당과 그 지지자들은 국가보안법의 폐지를 반대하며 지금의 반공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한국사회에서 억압받는 계급, 특히 국가보안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수자들은 국가보안법의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는 분명 ‘자유’와 ‘평등’의 대립인 Modern Dilemma에 해당한다. 이처럼 국가보안법이라는 사회문제는 복잡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중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