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수민족정책]중국의 소수 민족 정책과 실천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정책과 실천

목차

1.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국가이다.
2. 민족평등단결원칙을 견지
3. 민족구역자치제도를 실행
4. 각 민족의 공동발전 촉진
5.중국조선족 상황
6.연변조선족자치주 상황

본문내용

1.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국가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중국 각 족 민족이 공동으로 건립한 국가이다. 지금까지 정부에서 승인을 받은 민족으로는 한족, 몽골족, 회족, 장족, 위글족. 묘족 등 56개가 있다. 중국에서 한족이외의 기타 민족은 인구가 적다하여 습관상 "소수민족"이라고 부른다.
◆1990년 제4차 인구조사에 의하면 전국총인구중 한족이91.96 % 차지하고 소수민족이8.04 % 차지한다.
◆중국 각 민족 분포특점: 대 잡거, 소 집거, 호상교차집거
◆중국은 역사상 비록 단기적인 할거국면과 국부적인 분열이 있었지만 통일은 시종 중국역사발전의 주류.

2. 민족평등단결원칙을 견지
◆민족평등이란 각 민족은 인구가 많든 적든, 경제사회발전정도가 높든 낮든, 풍속습관과 종교신앙이 부동하든 간에 모두 중화민족의 일부분이며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국가와 사회생활의 일체 방면에서 법에 의하여 상등한 권리와 상등한 의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민족단결이란 각 민족이 사회생활과 교류중에서의 화목하고 우호적이며 연합적인 관계를 말한다. 민족단결은 민족압박과 민족기시를 반대하는 기초우에서 각 민족간과 민족내부의 단결을 수호하고 촉진하며 각족 민족 인민은 일심협력하여 국가의 발전번영을 공동으로 촉진하고 민족분열을 반대하고 국가의 통일을 수호한다. 중국정부는 민족평등은 민족단결의 전제와 기초이며 민족평등이 없으면 민족단결을 실현할 수 없다고 인정한다. 민족단결은 민족평등의 필연적 결과이고 각 민족의 진정한 평등을 촉진하는 보장이다.
민족평등과 민족단결은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원칙과 근본정책으로써 중국의 헌법과유관 법률에 명확히 규정된다. 중화인민공화국 헌법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각족 인민은 일율로 평등하다. 국가는 소수민족의 합법적권리와 이익을 보장하여야 하며 각 민족의 평등,단결, 호조관계를 수화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어떠한 민족의 기시와 압박을 금지한다 ”
◆소수민족의 인신자유를 보호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후 소수민족지구의 경제사회발전은 아주 불평등하였다. 국가는 이에 대비해 소수민족지구에서 개혁을 진행하여 귀족, 지주들의 특권을 페지하고 사람이 사람을 압박하고 사람이 사람을 착취하는 낡은 제도를 페지하여 몇천만명의 소수민족들이 해방을 받았으며 인신자유를 얻었다.
◆ 각족 민족이 국가사무의 관리에 평등으로 참여한다. 중국에서 소수민족과 한족은 평등한 지위로 국가대사와 각급 지방사무관리에 참여한다. 더욱이 소수민족이 국가관리에 참여하고 행사하는 권리는 특수보장을 받는다. 중국의 최고권력기구인 전인대 선거는 소수민족권리에 대한 존중을 충분히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