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피터드러커][A+] 경영사상과 생산성 문제 (피터드러커) 지식 경영 사례 분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경영사상과 생산성 문제 (피터드러커) 지식 경영 사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피터 드러커의 삶과 사상
Ⅲ. 지식과 지식기반사회
1. 지식과 지식기반사회의 의미
2. 피터 드러커의 입장
3. 지식 기반사회의 특징
Ⅳ. 지식사회의 발전과 의미변화
1. 구조적 변화
2. 고용환경 변화
3. 고용구조 변화
Ⅲ. 육체작업과 지식작업의 비교
1. 육체작업과 지식작업의 사례
2. 육체작업에 대한 연구
3. 지식작업에 대한 연구
4. 테일러와 드러커의 비교
Ⅳ.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향상 전략
1.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강조점
2.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향상 방법
Ⅴ. 지식경영 사례
1. 이랜드
2. 에버랜드
3. 대한생명
4. 삼성물산 KMS
5. 지식경영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MF이후 우리사회에는 신지식인 또는 지식근로자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용어는 검증을 거쳐 학문적 족보를 얻어 보편타당한 것으로 수용되기도 전에 급속히 확산되어 사용하는 사람들 제각기 편리한 대로 쓰이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신지식인 개념이 전통적인 지식인 개념과 충돌할 수 있다는 학계의 우려도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지식이 현대 사회의 핵심 생산요소가 되었다고 주장하며 지식사회, 지식작업, 지식근로자 등의 용어를 지어낸 피터 드러커에 따르면, 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즉 경영이 20세기 사회에 기여한 것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그리고 진실로 고유한 것은 제조분야에서 육체근로자의 생산성을 50배나 증가시킨 사실이다. 20세기의 기업이 보유한 가장 가치있는 자산은 그 기업의 생산수단 즉 생산시설이었다.
그러나 21세기의 조직들이 보유하는 가장 가치있는 자산은 그 조직의 지식근로자 그리고 그들의 생산성이 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에, 경영이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여는 지식작업과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부의 창출도구가 생산시설(자본)에서 지식근로자(지식노동)의 생산성으로 이동되었을 뿐 아니라, 근로자의 생산성의 내용도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성에 관한 테일러와 드러커의 업적과 견해를 역사적 관점에서 변화와 의미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Ⅱ. 피터 드러커의 삶과 사상
피터 드러커는 1909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드러커는 현역교수이면서 가장 보수를 많이 받는 컨설턴트이며 30권에 이르는 저서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월스트리트 저널』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등에 정기적으로 기고하여 필명을 날리고 있다.
드러커는 자신이 미래학자로 분류되는데 그렇게 찬성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드러커는 "예언"이라는 말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러커는 『새로운 현실; The new Realities(1989)』에서 소연방이 붕괴될 것을 예측하였고 수년 후 그것이 사실로 드러나 많은 사람을 놀라게 한 바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Post Capitalist Society(1993)』에서도 미래사회에 관해 기술을 하고 있다.
그는 1909년생이므로 20세기의 중요한 사건의 현장에 있었다. 제 1차 세계대전을 유아기에 겪었고, 나치의 등장과 제 2차 세계대전을 지켜보았으며, 미국의 대공황 시절에는 경제지의 기자로 경제학자 케인즈(J. M. Keynes)와 논전을 벌이고 슘페터(J. A. Schumpeter)와 교분을 맺었다. 마셜플랜과 전후 일본재건에도 참여했었던 그는, 소연방의 붕괴와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을 보았고, EC, NAFTA 의 통합의 필연성을 예견하였다. 또한 유고와 소연방에서 탈퇴한 국가들의 민족분쟁을 예측하였으며, 또한 공해와 환경 문제를 염려하면서 처방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