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경영학 핵심용어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학 교수님들이 항상 내주시는 과제가

경영학 핵심용어 알아오기죠??

제가 직접 찾고 공부해서 올리는 거니 중복은 없을겁니다 ^^ 빨리 다운받으세요 ㅋ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기회비용

기업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일정한 생산기회를 선택하여 일정한 생산물을 생산하는 것이나 이것은 동시에 타생산물의 생산의 기술적인 기회를 특성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이라고 하는 것은 이와 같이 이 생산물간의 특성관계에 관 안하여 일정한 생산물의 비용을 그러한 생산 때문에 단념된 생산기회의 특성으로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본다면 일 전량의 생산량의 비용이란 그러한 생산 때문에 단념하지 않으면 안 되는 타생산물의 양인 것이다. 보다 더 단적으로 말하면 기회비용이라 함은 하나의 생산물의 비용을 다른 하나의 생산물로 표시한 것에 불과한 것이며, 기회비용은 즉 생산물간의 기술적대체관계에 지나지 않는다.

2. 구성의 오류

미시경제학은 개별경제의 합리성이 사회경제의 합리성과 언제나 반드시 일치된다는 가정위에 서있다. 이에 대해 케인즈 경제학은 개별경제에 타당한 이론이 반드시 사회 경제에 타당한 이론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개인에 대해 진실인 것이 반드시 전체에 대해서도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다. 형식이론학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구성의 허위 또는 합성의 오류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부유해지기 위해 소득으로부터 저축을 증대시킬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이처럼 소득으로부터 소비지출을 감소시켜 저축을 한다면 사회의 상품에 대한 수요는 그 만큼 감소되어 생산이 축소되고 실업이 증대됨으로써 사람들이 받는 소득도 그 만큼 감소되어 사회는 도리어 빈곤하게 될 것이다. 이 처럼 만일 개별경제의 합리성과 사회경제의 합리성 사이에 이윤배반이 인정된다면 개개의 경제는 주체의 행동이나 개개의 상품가격을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사회경제의 운동법칙을 파악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여기에 거시경제학이 등장하게 된 유력한 근거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