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급성 신부전 (ARF)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급성 신부전의 증상, 진단, 치료 등에 대한 자세한 자료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원인과 병태생리
2. 임상 소견과 대사 변화
3. 감별진단
4. 보존요법
5. 투석 요법
6. 신증후성 출혈열(KHF)
7. 만성 신부전증(CRF)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성신부전은 종합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5%정도에서 급성신부전이 발생하며 이중 투석이 필요한 정도의 중한 환자는 10%미만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비 투석 치료 즉 보존적 치료가 아주 중요하다. 빈도는 임상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대부분은 입원환자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면 입원하는 환자의 1%에서 급성신부전이 진단되는 반면 입원된 환자에서는 약 5%, 중환자실 환자에서는 30% 정도까지 발생한다. 특히 급성 신부전증은 많은 경우에 예방이 가능하며 만성 신부전과 달리 적절한 치료로 수 주안에 신 기능의 회복이 가능하다. 임상에서 자주 혈청 BUN/Cr 수치의 상승과 관련해 수액 요법을 시행하고, 이뇨제 치료를 하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신부전으로 중요한 치료가 제한되고 급성신부전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며, 통증 조절, 치료기간의 연장, 의료비 지출의 증가, 수명 단축 등의 문제로 환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이 가중된다. 또한 급성 신부전증으로 입원하는 환자 보다 입원 생활 중의 환자에서 발행 빈도가 높다는 것은 간호사로서 주목해야할 내용이다. 그러므로 이번 conferance자료를 통하여 급성신부전을 유발 할 수 있는 선행 질병과 급성신부전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빠른 진단과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고자 이번 conferance주제를 선택하고 준비하게 되었다.

II. 본론
1. 원인과 병태생리
급성신부전은 수 시간 내지 수주에 걸쳐 급격히 진행하는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와 질소대사산물의 저류, 세포외 수분용적과 전해질 및 산-염기 평형의 장애를 특징으로 한다. 흔히 사용되는 정의는 혈중 크레아티닌의 기준치에 비하여 0.5mg/dL 또는 50% 이상증가 하거나 크레아틴청소율이 50%이상 감소된 경우, 또는 투석을 필요로 할 만큼 신기능이 감소된 경우 등 다양하다. 빈도는 임상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대부분은 입원환자에서 발생한다. 대개 증상은 없고 입원한 환자의 혈중 요소 질소(BUN)와 크레아티닌(Cr)의 상승으로 진단되며 핍뇨(소변량 <400 mL/일)는 약 반수의 환자에서 관찰된다. 대개 가역적으로 진행하여 회복하는 경우가 많으나 중한 선행질환들과 합병되므로 병원 내 이환율과 사망률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급성신부전은 진단과 치료의 편리를 위해 일반적으로 다음의 3가지로 분류 된다: 신전성 급성신부전(신전성 고질소혈증) 55%, 내인성 급성신부전(신성 고질소혈증) 40%, 신후성 급성신부전(신후성 고질소혈증) 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