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A+자료)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책에 수록된 사례들은 ‘보여주는 것’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독자 입장에서는 도표들을 훑어보고 본문 내용을 조금 들여다본 다음에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나가는 것은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말한다. 어느 장이든 자신과 가장 관련된 이야기를 골라서 읽으면 된다고 한다.
책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변화에 관한 유용한 대화들이 많았다.
이 책에서도 <포춘>지에 실린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포춘>지에서 잭 웰치는 “매일 매순간마다 변화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실렸다. 어느 정도 극단적인 표현이지만, 극단적일 수 있는 것이 곧 이기는 길임을 명심하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비전에 관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효율성이 우선이냐 혁신과 고객 서비스가 우선이냐 하는 것이다.
기업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압박을 가하고 있는 비용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피를 흘리면서 죽어가고 있는 상황에서는 단기 비용 개선이 중점 목표가 될 수 있다. 인간의 역사와 우화 그리고 성서의 가르침에서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경험 법칙 하나를 기억하자.
훌륭한 이야기의 힘을 절대로 과소평가 하지 마라.
변화 선도팀 내에서만 변화의 비전과 전략이 공유되어서는 변화의 노력이 성공하기 어렵다. 변화의 방향을 널리 알림으로써 구성원의 이해를 돕고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우리의 의사소통 채널은 지나치게 많은 정보로 채워진다. 현대 생활이란 것이 본래 그렇다. 그러나 정보의 홍수는 우리와는 거의 관련이 없거나 아주 약간의 영향을 줄 뿐이다.
우리가 나누는 모든 대화와 접하는 모든 우편물, 이메일, 회의 읽은 신문 기사, 시청한 TV 프로그램 등 날마다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지만 그중 아주 일부분의 정보만을 가지고도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 ‘아주 일부분’ 이란 1%를 의미할 수도 있다.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메시지는 대부분 그 사람에게서 직접 이야기를 들을 때이다. 비전을 훌륭하게 전달하는 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차갑고 비인간적인 신기술 또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
변화를 위한 시도가 크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변화의 비전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기 시작할 때 그들 앞을 가로막는 장벽들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누더기가 된 돛을 떼어내고 더 좋은 것으로 달아주어야 한다. 맞바람을 막아주고 등 뒤에서 순풍이 불도록 해줘야 한다. 비관적인 선장을 물러나게 하고 낙관적인 상사를 맞이하도록 해줘야 한다.
이러한 현실에 대처하는 방식 또한 매우 중요하다.
진실을 주관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되고 결코 거짓말을 해서도 안된다.
위기에 처하면 가장 빠지기 쉬운 유혹에 넘어가서 진실을 채색하게 된다. 아마도 마음속 깊은 곳에서 진실을 채색했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보기조차 힘들 것이다.
스스로에게 정직하다는 것은 대규모 변화의 노력의 모든 단계에서 가장 좋은 전략이다. 여기서 단순한 용기와 인내력이 도움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