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감상]발레와 현대무용의 시대별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레와 현대무용의 특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예술이란 미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창조된 한 형태이다. 이 예술 중에서 신체동작 예술이 무용이다. 무용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고, 변화라는 문명과 사건들 속에서 그 변화를 전달하는 매체가 된다. 원시 무용은 언어를 대신할 정도로 개념의 살아 있는 표현이었다. 고대문명과 중세 동안 무용은 다양한 형태로 바뀌었다. 인류의 시작에서 오늘날까지 추어진 춤은 관객개념이 없는 공공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사교무용과 민속무용, 종족무용, 의식무용, 여가무용이 있고 이로부터 발생된 공연목적이 분명한 예술 무용의 형태로 널리 알려진 발레, 현대무용, 그리고 우리 나라의 경우 한국 무용이 있다. 이들 중 발레와 현대무용에 관하여 전체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2. 본론

먼저 발레에 대해 알아보면 발레란 용어는 `춤추다` 의 뜻을 지닌 이태리어 `발라르` 와 무도장에서 추어지는 춤을 지칭하는 `발로` 에서 유래하였으며, 말로의 애칭인 `발레띠` 가 `발레` 라는 단어의 직접적인 근원이다. 발레는 약 1300년에서 1600년 사이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에서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귀족층들 사이에서 태어났다. 발레의 정교함과 복잡함, 위엄을 그 시초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노베르가 등장하기 전까지 발레는 장엄하고 고상한 반면에 개성이 결여되어 있고, 정서가 갇혀 있었다. 노베르는 감정을 표현하는 무언의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의 발레를 주장하며 기교만 과시하는 형식적인 움직임의 경향을 비난하면서 극적 발레를 중요시하였다. 그는 춤 추는 사람은 자신의 팔과 다리를 잊을 정도로 춤에 집중하여야 하며 가면과 궁정식 복장, 동작의 균형을 거부하였다. 18세기초 발레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었다. 대본의 주제가 영웅적, 서정적, 희극적 내용으로 어느 정도 통일되고 테크닉은 귀족들의 느린 행진에서 더 빠르고 거친 점프와 뛰고 차는 동작으로 발전하였다. 이렇듯 발레의 기본 방향이 설정되었다. 그러나 발레의 암흑시대가 뒤따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세계무용사」 배소심, 김영아 편저 ( 서울 ; 금광 )
「역사속의 춤」 조앤 카스 지음 (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
「무용예술」 육완순 역 ( 서울 ; 금광 )
「무용의 이해」김말복 저 (서울 ; 예전사 )
「음악동아, 88. 9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