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과사회]‘안락사’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안락사’개념및 우리나라상황‘안락사’에 대한 나의 의견,관련 사례
를 자세히 레포트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안락사’개념및 우리나라상황
2. ‘안락사’에 대한 나의 의견
3. ‘안락사’ 관련 사례

Ⅲ.결론
정리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서론

안락사 문제는 오늘날 많은이들이 분분한 의견대립을 보이고 많은 국가들이 그 허용문제를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이다. 안락사 문제는 우리와 상관없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방관자적 입장에서 보지 말고 적극적 태도를 가지고 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왜냐하면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수명이 늘어가고 그에 따라 다양한 질병이 늘어가면서 안락사는 점점 우리에게 익숙한 문제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에는 중환자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의술이 계속적으로 발달하여 식물 인간으로 죽음을 기다리는 환자의 수는 계속 매년 증가하고 있고 또 많은 수의 장애아들이 태어나며, 회복할 수 없는 병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계속적으로 받고 있는 환자들도 많다. 이들은 때로는 가족들과 사회에 거추장스러운 존재들로 인식되기도 하며, 본인 역시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큰 부담과 고통을 주기 때문에 무의미한 삶을 연장하기보다는 차라리 빨리 생명을 단축하길 바라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안락사에 대한 찬반 논의가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안락사와 관련해 비록 고통스런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과 인간은 자신의 생명의 주인이므로 자발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권리를 주장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오늘날 현재 식물인간과 뇌사자의 상태로 목숨을 이어가는 환자가 무려 6천~7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더구나 불치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안락사문제는 여러 가지 생각할 것들을 우리에게 안겨주고 있다. 안락사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고, 그 허용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민감한 문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