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업]직업설명 - 교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란 직업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설명 한 것입니다.

목차

1. 교수의 역사
2. 교수에 관한 설명
3. 교수의 특징
4. 근무환경
5. 교수자격기준 세분화 문제
6. 교수자격 공인제도

본문내용

1. 교수의 역사
교수의 역사에 대해서 자세히 알기 전 교수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나와있다.
▶교ː수(敎授)[명사]
1)대학에서 학술을 가르치는 사람을 통틀어 이르는 말. 대학 교수.
2)대학에서 급수가 가장 높은 교원.
3)조선 시대에 사학(四學)에서 유생을 가르치던 벼슬아치.
4)[하다형 타동사](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침.
위의 사전에서 보면 3.조선 시대에 사학에서 유생을 가르치던 벼슬아치. 라고 나와 있다. 사전의 정의를 통해 알아본 교수는 조선시대 관료 계급으로 이 계급을 깊이 알아보았더니 『◉東學 (동학), 南學 (남학), 中學 (중학), 서학(西學) 서울 안의 양반들의 자식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잇던 사학(四學)의 하나. 동쪽에 있었음. 교수(敎授-종6품), 훈도(訓導-정9품) 등의 벼슬아치가 있음.』
위의 글에서 「양반들의 자식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있던 사학의 하나. 교수(종-6품)」이라고 나와 있다. 그리고「서울의 사학과 마찬가지로 조선시대 지방 교육기관인 향교도 성균관의 하급 관학으로서 문묘․명륜당 및 중국․조선의 선철․선현을 제사하는 동무․서무와 동재․서재가 있어 동재에는 양반, 서재에는 서류를 두었다. 향교는 각 지방관청의 관할 하에 두어 부․대도호부․목에는 각 90명, 도호부에는 70명, 군에는 50명, 현에는 30명의 학생을 수용하도록 하고, 종6품의 교수와 정9품의 훈도를 두도록 《경국대전》에 규정하였다.」.이러한 글을 통해서도 조선시대에 교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의 교수가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는 모르지만 「교수와 훈도를 두었다」라는 글을 보고 훈도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더니 학문이나 덕으로써 사람을 바르게 변화시키고 교육을 담당 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교수도 훈도와 비슷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수란 단어는 가르칠 `교`에 줄 `수`로 가르침을 주는 사람이나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한자가 쓰이기 시작할 때부터 쓰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수와 훈도의 맥락과 비슷한 것이 지금의 교사와 선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