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신생아실 케이스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8.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정상 신생아 관리◎
-출생 직후 간호
◎미숙아의 간호◎
신생아의 건강사정
간호진단, 계획, 중재, 평가

본문내용

1. 신분확인
① 목적 : 아이가 바뀔 가능성 배제
② 방법
a. 지문표와 팔찌를 대조한다.
b. 산모이름, 아기아빠이름, 출생시간, 성별, 날짜를 정확히 기입 후 발찌를 채운다.
c. 아기 이동시 반드시 이름을 확인 후 침대 이름표를 확인한다.
d. 퇴원시 산모 팔찌와 아기 발찌를 확인한다.
※ 팔 ․ 발찌가 너무 조이지 않게 하며 상처가 없는지 함께 확인한다.
동명이인일 경우 ABC 등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2. Warmer기에 옮긴다.
간호 전 체온유지를 위하여 우선 Warmer기로 옮긴다.
신생아의 신체 열을 보존하는 것은 필수적인 간호 목표이다. 출생 당시 대부분의 열손실은 수 분을 통한 증발 때문이다. 증발을 통한 열손실은 가열된 수건으로 피부와 머리카락을 빠르게 건조시킴으로써, 그리고 영아를 가열된 환경에 둠으로써 줄일 수 있다. 주위 환경이 차갑고 딱 딱한 물체에 대한 열손실은 복사이다. 이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벽, 창문, 환기통으로부터 멀 리 두어야 한다. 전도는 차가운 고체에 직접적인 피부 접촉 때문에 나타나는 열손실이다. 이는 영아를 곧바로 딱딱한 테이블에 두는 것보다 영아를 덧대고 감싼 표면에 둠으로써, 옷이나 담 요를 통해 단열을 제공함으로써 줄일 수 있다. 대류는 주위의 기류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영아를 선풍기나 에어컨으로부터 나온 공기의 흐름에 직접적으로 두는 것을 피해야 한다.

3. Suction
분만직후 신생아의 기도가 깨끗하게 유지되어 공기가 폐로 잘 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uction이 필요하다. 분비물의 배액을 촉진시키도록 머리를 15~30도정도 낮게 눕히는 것 이 좋다. 분비물을 완전하세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기계적인 흡인기를 사용한다. 점막 손상과 부종을 예방하기 위하여 적절한 크기의 카테터와 올바른 흡인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참고 자료

․권인수외 임상아동간호학 수문사 1997(16-74쪽)
․조결자외 아동간호학上 수문사 1990 (414-435쪽)
․조결자외 아동간호학Ⅰ현문사 2000 (93-125쪽)
․유해영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