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관리]【A+】경영자 육성을 가로막는 4가지 요인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06.08.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공적인 경영자 육성을 위한 자료도 중요하지만, 실패할 가능성을 배제할수 있는 자료까지 보충한다면 금상첨화겠죠.. 경영자 육성을 가로막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리포트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프롤로그

Ⅱ. 경영자 육성을 가로막는 요인
1. 요인ⅰ : 자기 사람 챙기기
2. 요인ⅱ : 유능한 동료 죽이기
3. 요인ⅲ : 잠재적 경쟁자 가지치기
4. 요인ⅳ : 편의주의적 조직 운영

Ⅲ. CEO 후계자 육성을 위한 성공 조건
1. 장기적인 CEO 후계자 검증 프로세스 구축
2. 사원 단계에서부터 후계자 관리 프로그램 마련
3. 엄격하고 일관된 룰 적용
4. 경험과 현장 위주의 육성 프로그램 구축

Ⅳ. 현 경영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

본문내용

Ⅰ. 프롤로그

기업 경영에 있어 CEO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능력 있는 CEO를 발굴․육성하여 승계 하는데 성공한 기업은 많지 않다. 경영자 육성을 가로막는 요인과 성공 조건을 살펴보기로 한다.
유능한 CEO를 영입함에 따라 기업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등 기업 경영에서 CEO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외부 CEO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한국적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외부에서 유능한 CEO를 영입하기란 쉽지 않다. 결국 기업들이 유능한 CEO를 확보하는 길은 기업 내부에서 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CEO 후계자를 육성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기업들이 새로운 CEO를 선임하기 위해서 회사 내의 인재풀을 점검하다 보면 ꡐ마땅한 사람이 없다ꡑ라고 하소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정작 선임된 CEO가 당초 기대했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중도하차 하는 경우도 많다. 포춘지(1998)에 보고된 리더십 연구 기관의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내부에서 승진한 경영자 중 약 40%가 1년 6개월 안에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에서 어렵게 육성한 CEO가 실패하는 이유로 CEO를 보좌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재,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조직 문화 등이 지적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큰 이유는 CEO의 실력 부재일 것이다.
그렇다면, 실력 있는 CEO 후계자 육성이 잘 안 되는 근본 이유는 무엇일까? 유능한 인재가 CEO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적 토양을 갖고 있지 못해서 인지, 기업 내 체계적인 CEO 승계 프로그램이 부재한 탓인지, 혹은 CEO 승계 프로그램은 있는데, 그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지 면밀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Ⅱ. 경영자 육성을 가로막는 요인

제도의 존재 유무 이전에 유능한 인재가 제대로 클 수 있는 기초 토양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못하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구조적으로 유능한 인재가 클 수 없도록 만드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참고 자료

1. LG 경제연구원
2. 경영혁신 기법에 관한 탐색적 연구(1998) - 이동현
3. 경영혁신사조의 변천과정에서 본 지식경영과 학습 조직의 위상- 손태원
4. 경영전략과 경영혁신과의 관련성 -허의구/ 이상식
5. 경영혁신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양창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