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통신]사이버 윤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8.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사이버 공간의 실태
2. 정보통신 윤리강령
3. 네티즌 윤리강령

본문내용

1. 사이버 공간의 실태

요사이 인터넷 사용이 생활화되어 가면서 사이버 언어폭력, 홈페이지 해킹 등과 같은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사이버 세계에도 수많은 음란 사이트로 대표되는 음습한 뒷골목이 있으며, 고유의 언어와 문화가 파괴되어 황폐화되기도 한다. 인사말로 `안녕하세요`가 `안녀세요`로 통용되는 등 언어 파괴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개인을 욕하고 비방하는 글도 매일 올려지고 있다. 그럼에도 사이버 세계가 가져올 기회는 무한하다. 따라서 사이버 세계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라 사회의 기성세대와 교육계는 다음의 정보윤리 확립에 보다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야 한다.

첫째, 비대면 상태에서의 올바른 대화 예절을 확립하고 교육해야 한다. 사이버 세계에서는 흔이 상대방에 대해 아무런 사전 정보 없이 비대면 상태에서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보
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대화 태도인지 알기 어렵다. 무조건 존대를 하기도 어렵고, 친구에게 말하듯이 하기도 어렵다. 우리 모두의 합의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다.

둘째, 누구나 뉴스의 공급자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가지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방적 뉴스 소비자였던 우리들이 어느 날 갑자기 뉴스 공급자로서 행동하게 되었으나, 태도나 책임감 등을 배울 기회가 없었다.

셋째, 눈에 보이지 않는 지적 산출물의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사이버 세계에는 다양한 지적 산출물의 획득이나 사용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그 권리를 보호해야만 사이버 세계가 건강하계 발전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