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어중문학]진시황의 대통일과 분서갱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8.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진시황의 대통일과 분서갱유의 관계성과 중국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대 통일의 배경
가. 시대적 상황
나. 진시황과 그의 사상
2. 대 통일 정책
가. 왕의 권위를 높임.
나. 중앙집권 제도의 확립
다. 문자의 통일
라. 경제적 통일
마. 사상의 통일 – 분서갱유 (焚書坑儒)
3. 분서갱유
가. 분서갱유의 발단과 과정
나. 분서갱유의 결과
다. 후대에 미친 영향
III. 결론 (우리의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기원전 221년 진시황, 중국에서 최초로 (秦始皇) 천하통일(天下統一)을 이루었다. 진시황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는 과업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중국역사상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 받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통일제국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인해 폭군으로 부각되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그는 과연 최초의 통일제국을 지속시켜 나가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실시했는가. 여기서는 그의 통일정책과 함께, 특히 사상의 통일을 이루려 했던 분서갱유사건, 그리고 분서갱유가 중국 문화사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Ⅱ. 본론

1. 대 통일의 배경
가. 시대적 상황
시황제, 그는 어린 나이에 왕이 되어 강력한 추진력으로 역사상 가장 거대한 통일국가를 실현시켰다. 기원전 8세기부터 분열된 중국이 진시황 통치 9년 만에 하나의 통치체제 밑에서 역사를 전개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하지만 진(秦)나라는 춘추 전국 시대 이후의 통일이었으므로 국토의 통일을 이뤘을 뿐 각국의 문화 및 생활 등 모든 것이 서로 달랐다. 더 강력한 통일 국가를 위해서는 진(秦)나라를 포함한 일곱 나라의 실질적인 통일이 필요했다.

III. 결론 (우리의 평가)

분서갱유의 문화사에서의 가치는 진시황이 최초로 중국 통일이라는 과제를 이룩하면서 보여준 ‘사상의 통일’이라는 측면이다. 분서갱유 사건을 통해 중국인은 하나의 나라, 혹은 정권이 그들의 백성 혹은 인민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상의 통일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최초로 경험하였다. 자유사상의 분기가 진 왕조의 분열 위기가 된 것도 이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분서갱유(사상의 통일)의 양면성이다. 진시황은 대통일 사업을 수행해나가는 데 가장 결정적인 것이 사상의 통일이었고, 이로써 그 과업을 이루었지만, 역사적으로 그것은 자유사상의 억압을 통한 문화적인 퇴보를 낳았고

참고 자료

진문덕, 원지명 옮김, 『위대한 제국 진시황가의 CEO들』 (위즈덤하우스,2001)
진순신, 오자키 호츠키 옮김, 『영웅의 역사: 패자의 길』 (솔,1999)
진순신, 위석한 옮김, 『역사의 괴물: 진시황』 (한국경제 신문사,1996)
서현봉 지음, 『재미있는 중국제왕이야기』(박우사, 1993)
A. Cotterell 지음, 『진시황평전』 (녹원출판사, 1989)
立間祥介 外 지음, 『인물로 보는 중국역사1권』 (신원문화사,1994)
사마천 지음, 『사기 : 진시황본기』
쓰루마가즈유키 지음, 『중국 고대사의 최대 미스터리 진시황제』(청어람 미디어, 2004)
진성위엔 지음, 『CEO 진시황의 패도 경영』(Human&Book, 2005)
천징 지음, 김대환, 신창호 옮김, 『위대한 폭군 진시황 평전』 (미다스북스,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