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효소는 왜 단백질로 이루어져있는가?

저작시기 2001.09 |등록일 2006.08.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효소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효소의 구성과 구조
효소가 단백질로 이루어진 이유는?

본문내용

사람의 신체는 화학반응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주 복잡한 계의 특징이 있다. 인체의 수천의 개별적인 화학성분은 적당한 농도 수준을 유지하여야만 하고, 그 계는 그것을 이루는 요구에 대한 필요에 따라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범주는 생화학계에 속하는데, 생화학계에 관한 이상한 점은 대부분의 반응들이 적당한 온도에서 매우 빨리 일어난다는 것이다.
37℃의 사람의 몸 속에서 당(sugar)은 CO2와 H2O로 매우 빨리 변한다. 인체내에서의 당산화(Oxidation of sugar)는 생화학적으로 촉매되는 24개의 단계보다 더 많은 방법에 의해서 일어난다. 각 단계의 촉매를 일종의 효소라고 한다. 생세포에서 생기는 효소들은 자연상태의 단백질이다. 효소는 단순한 단백질 사슬로 이루어져 있든지 혹은 느슨하게 결합하고 있는 사슬을 포함하고 있다.
효소가 촉매하는 반응은 단백질 특유의 부위(specific site)에서 일어난다. 이것을 활성부위(active site)라고 하며, 이 부위에서 반응을 당하는 물질을 기질(substrate)이라고 한다. 그밖에 다른 물질들을 공동인자.(cofactor) 또는 조효소(coenzyme)라고 한다. 이들은 효소-촉매 반응에 필요하다.
효소들은 다른 형태의 촉매에 보편적이지 않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온도에 대해 특별한 감수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 효소는 산성용액 혹은 염기성용액에 있어서의 변화에 따라 활성에 세심한 변화를 나타낸다.
셋째, 효소는 특수한 종류의 반응을 촉매하는 특성이 있으며 다른 반응을 촉매하지 않는다. 그리고 단지 한 종류의 화합물에 대하여 특수한 반응을 촉매할 때라도 그와 다른 화합물에 대한 반응에는 촉매하지 않는다. 효소의 특이성은 다양하게 변한다.
끝으로 대부분의 효소들은 능률적인 점에 있어서 보통의 생화학적 촉매들과 다르다. 특수한 활성부위에서 매초마다 일어나는 촉매반응 개개의 수를 대사 전환수(turnover number)라고 하며, 이 대사 전환수는 보통 매초 10-107범위이다. 이와 같이 큰 대사전환수는 매우 낮은 활성화에너지를 갖는 반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