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교육][교육학]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정교육에 대해서 열심히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부모의 역할과 특성
1. 가정교육의 시대적 요청
2. 부모 역할의 특성

Ⅱ. 훈육과 벌
1. 벌
2. 부모가 범하기 쉬운 실수 유형
3. 잘못된 버릇을 고치기 위한 기본 원리

본문내용

Ⅰ. 부모의 역할과 특성
1. 가정교육의 시대적 요청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교육의 위기를 실감하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로 인성교육의 실패를 들고 있다. 인성교육은 학교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회의 도덕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함은 물론 가장 근본적으로는 부모의 가정교육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자녀교육은 학교에서만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부모들 또한 의외로 많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해서 자녀의 인성교육에서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할 수 있다. 자유교육이니 열린교육이니 해서 무조건 아이가 원하는 대로 교육을 하는 것이 잘하는 일로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그런 의식이 오히려 아이들을 망친다는 점이다.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지만 그것이 형성되기 이전까지는 부모들의 적극적인 통제와 규율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제멋대로 자라게 할 것이 아니라 일관성 있게 제어할 수 있는 경험을 길러주고 그들의 욕구나 욕망의 통제를 위해선 때로는 처벌도 엄하게 해야 한다. 우리의 전통적인 가훈이나 ‘보깨뚜껑 문화’가 오늘에도 되살려야 할 문화인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부모들이 경쟁에서 무조건 이기는 것만을 바랄 것이 아니라 건전한 도덕성을 갖춘 인간교육에 더 많은 가치를 두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실패는 결국 교육의 실패요, 사회 전반적인 위기를 가져올 뿐이다.
2. 부모 역할의 특성
첫째, 부모의 역할에 대한 명쾌한 정의가 없다.
인간은 저마다 개성이 다르고 자라난 환경과 문화적 차이가 있어서 삶이 다양하듯이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도 일정한 방식이 있을 수 없다. 부모의 역할에 대한 정의가 없기에 부모들은 자신의 처세와 자녀의 훈육에 대해 일정한 기준이 없어 혼동하기 쉽다.
둘째, 부모에게는 자녀에 대한 의무만 존재한다.
세상의 모든 역할에는 의무가 주어지면 권위와 권리가 주어지는 것이 상식이지만 부모만은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부모의 권위가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부모라고 하여 자식을 마음대로 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실례로 빚더미에 앉게 되자 가족 동반자살을 한 어리석은 부모에 의해 무고한 자녀가 억울하게 희생되는 경우도 있다.
셋째, 부모는 자녀의 인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1. 이재연 외 (1990) 부모교육, 양서원
2. 최현광 (1999) 자녀교육 성공의 모든 것, 금영
3. 홍경자역 Popkin저 (1995) 현대의 적극적 부모의 역할 훈련, 부모용지침서, 중앙적성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