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관리]인간중심의 뉴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계절학기 과제로 작성한 레포트 이며 A+ 받았습니다.. 뉴 패러다임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잡으려고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뉴 패러다임의 개념
2 뉴 패러다임의 필요성
3 사례연구 - POSCO
(1) POSCO 기업소개와 뉴 패러다임 추진동기
(2) 뉴 패러다임 추진 성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뉴 패러다임은 사람중심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근로자들의 근무조건을 개선하여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을 통해 창의력과 생산성의 향상을 이룩하는 것이다.
기존의 올드 패러다임은(Old Paradigm) 양적사고에 기초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하면 투입(Input) 대비 산출(Output)을 높일 것인가?” 에 기업경영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인사관리도 투입의 최소화라는 목적에 의해 수행되는 측면이 적지 않기 때문에 근로자의 피로를 증가 시키고 이는 생산성의 저하와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진다. 가끔 언론매체에서 보도되는 안전사고나, 과로사와 같은 일도 올드 패러다임의 부작용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의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노사문제도 이러한 기존의 패러다임에 의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뉴 패러다임은 이러한 올드 패러다임 하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경영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Ⅱ 본 론

1. 뉴 패러다임의 개념

기존의 올드 패러다임 하에서는 근로자는 기업의 일부, 주변으로 인식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위해 근로자 개인의 희생을 따르게 하였다. 과도한 근무시간으로 인해 근로자의 지나친 피로를 유발하였으며 이는 근로자의 건강의 해를 끼치며 생산성 저하와 같은 부작용을 발생 시켰다.
뉴 패러다임은 사람중심의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근로자의 삶의 여유를 줌으로써 여유시간을 기업의 평생학습체계를 통해 개인의 지적자산을 창출, 축척하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기업전체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사회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뉴 패러다임 센터
http://www.newparadigmcenter.or.kr/
뉴 패러다임 센터 홈페이지 > 알림마당 > 자료실 > KBS 실업탈출 국민운동본부 2차 방송분[3.28 포스코] 13분 VO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