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신생아실 프리뷰 -모성간호,신생아실,신생아,미숙아, 신생아실 실습,미숙아 실습, 미숙아 간호, 신생아실 미숙아, 모성간호 미숙아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06.08.14 | 최종수정일 2017.11.2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제가 신생아실 실습하면서 보고 듣고 배운것을 틈틈히 작성한 자료 입니다.
중요한 것이 자세하게 요점정리 되어 있고 유용한 정보들이 정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제가 실습중에 정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예요..레폿 작성하실때 도움이 되실 꺼예요
^^ 우리 모두 A+를 향해~~~~~~~~~~~
아자아자^^

목차

1. 미숙아란

2. 미숙아의 특징

3. 미숙아의 생리적인 취약점

4. 미숙아의 치료와 간호
- 열소실을 예방하기 위한 간호
- 효과적인 호흡 유지를 위한 간호
- 적절한 영양공급

5. 일반적인 예방접종
- 특수 상황의 예방접종

6 임상병리 검사
1) 일반혈액검사
2) 화학검사
3) 전해질검사
4) 요검사
5) 동맥혈 가스분석

본문내용

1. 미숙아란
♦ 분만 예정일 3주 이전에 태어난 아기. (즉 체중과 관계없이 임신 주수가 37주 이전에 분만한 아기)
♦ 미숙아는 대부분 L.B.W (2,500g 미만의 저체중 출생아)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미숙아는 단순히 '작다'라는 것만으로 이해되어서는 안되며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서 충분히 자라지 않은 채 태어났기 때문에 아기 스스로 내/외적인 환경에 적응하고 조절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집중적인 치료와 간호가 필요하다.

2. 미숙아의 특징
□ 신체적인 특징
1) 몸집이 매우 작으며 (보통 L.B.W, V.L.B.W, E.L.B.W) 팔, 다리도 작고 연약하다.
2) 미숙아의 머리는 정상아에 비해 매우 커서 팔 다리 상대적으로 길어 보인다.
3) 피부는 얇고 부드러우며, 피하지방이 거의 없어서 주름이 많고 피부 밑의 혈관이나 늑골이 보이기도 한다.
4) 눈썹이나 머리카락이 가늘며 없는 경우도 있다.
5) 등이나 팔, 다리 그리고 이마에 솜털이 많으나 대부분 생후 2-3주 내에 사라지게 된다. 6) 손톱과 발톱은 짧고 약하며 귀의 연골이 약해서 접혀지거나 찌그러지기 쉽다.
7) 여아인 경우 음핵이 두드려져 보임
8) 남아인 경우 음낭에 고환이 내려와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9) 체온 조절의 부조화나 감염이 잘 발생하여 뇌실 내 출혈, 미숙아 망막증, 영양 결핍, 등 의 합병증이 많이 발생한다.

□ 행동 양상
1) 수면 : 만삭아에 비해서 잠을 더 많이 잔다.(15-22시간/일)
2) 울음 : 자주 울지 않으며 울음 소리도 약하다. (자라면서 울음 소리도 커지고 좀 더 자주 울게 된다.)
3) 움직임 : 조절 기능이 미약해서 얼마동안은 몸 전체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4) 쥐는 능력 : 손 안에 물건을 쥐는 힘이 약하다.
5) 수유 능력 : 빨고 삼키며 동시에 숨을 쉬는 능력이 약하며 이들을 조정하는 능력도 떨어 져서 수유에 어려움이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